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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429 - 432  

김영철 (유한대학교 스마트츠학과 모바일 앱 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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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작품은 학생들의 캡스톤디자인 작품이다. 본 작품은 부모와 아이(유아기)가 집에서 책을 단순히 읽는 것을 벗어나 동화를 직접 창작할 수 있는 미래형 포토 CMS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부모와 아이의 사진을 동화에 감정이 이입되는 방법으로 개발되었으며, 창작자에 따라서는 부모와 아이의 역할을 바꾸어 수행해 봄으로써 상대방의 소중함을 깨우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작품은 스마트 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등의 융합교육으로 소비자 니즈(Consumer needs) 변화로 새로운 트랜드를 정립하고, 특히 부모와 아이가 동시 출연하여 동화를 창작해 나가는 친화적/창의력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인지 및 감성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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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디지털 학습기의 경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콘텐츠 확보나 어학 기능이 결합되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PMP 시장까지 급속하게 영향을 받고 있다. 국내외 시장 규모는 엄창난 규모지만 아직 구체적인 제품이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와 차별화된 아이템을 확보하여 독보적 창의력향샹 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작품은 다음과 그림 1과 같이 작품 기획의도를 가지고 개발하였다.
  • 하지만, 위의 콘텐츠 앱을 살펴보면, 본 작품에서 의도한 부모와 아이가 동시 출연하여 동화를 창작해 나가는 친화적/창의력 학습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인지 및 감성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된 작품은 찾아 볼 수가 없었다. 따라서 본 작품은 다음과 같이 기술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의 기대효과를 갖출 수 있도록 개발하고자 한다.
  • 일반적인 그림을 판화, 서예, 회화등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이펙트 효과를 제공하는 툴을 지원한다. 또한 e콘텐츠 제작도구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신의 사진을 편집할 새로운 이미지 편집툴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작품은 수요자가 주인공이 되어 이미지나 글씨, 동영상 등을 직접 편집하고 적용하여 간단한 메시지화면이나 이야기북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예방법으로 혼자서 사용하는 앱(App) 이 아닌 부모 형제 등과 함께 제작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스스로 제어능력과 함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학습기의 경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콘텐츠 확보나 어학 기능이 결합되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PMP 시장까지 급속하게 영향을 받고 있다.
  • 일반적인 학습 교육 시장은 창작자(개발자 혹은 저자)가 개발하여 보급된 콘텐츠만 유통되고 있으며, 이런 방식은 동급 아이들의 눈높이 교육에 한계를 느끼게 한다. 본 작품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착안하였으며, 수요자 중심의 컨텐츠를 창작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 고자 기획하였다. 따라서 본 작품은 수요자가 주인공이 되어 이미지나 글씨, 동영상 등을 직접 편집하고 적용하여 간단한 메시지화면이나 이야기북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스마트폰은 화면 사이즈가 작아 가독성이나 그래픽적으로 제약을 많이 받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의 경우 다양한 디바이스로 인해 개발환경에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타블렛PC를 우선 개발하여 시각적 욕구충족을 극대화 하고자 다음과 같이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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