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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와 센서를 이용한 헬스콘텐츠 설계
Design of Health Content Using GPS and Sensor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147 - 148  

김동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현의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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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민의 건강증진 및 질병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문가들 또한 걷기 운동의 유효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 헬스케어와 관련된 기기 및 서비스에 대한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GPS와 비콘 센서를 이용한 환경에서 걷기운동과 미니게임 콘텐츠를 융합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 콘텐츠는 특정 지역을 가상의 게임 맵으로 매칭하고 GPS센서와 리얼월드의 비콘을 블루투스 통신으로 인지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모 칼로리 계산, 게임의 클리어 조건 등 핵심 시스템으로 사용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설계, 구현된 게임 콘텐츠는 이용자의 움직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재미와 몰입감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운동을 유도함으로써 운동효과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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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걷기 운동은 부상 위험이 없이 안전하며, 고령화 되는 현대인에게는 달리기에 버금가는 운동으로 불리고, 걷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연구를 많이 볼 수 있다.[3] 이에 본 논문에서는 GPS와 아이비콘을 이용해 조성한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게임 콘텐츠를 융합하여 재미있는 운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GPS와 비콘 센서를 통해 사물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고 걷기 운동을 기반으로 하는 헬스케어 게임 콘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몰입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이용자의 움직임을 미니게임과 연계하여 재미요소를 사용함으로써 지속적인 콘텐츠의 사용 가능성이 높아 운동효과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GPS와 스마트 비콘을 이용하여 스마트 헬스케어환경을 조성하고 게임 콘텐츠를 융합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스마트 비콘중에서도 블루투스 기반으로 근거리 내에 감지되는 스마트기기에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무선 통신 장치로 주목받는 ‘아이비콘(i-beacon)’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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