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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기반 고전문학교육
Classical literacy education based on core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203 - 204  

최혜진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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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기반의 교육으로 재편되고 있는 현재의 교육목표에 따라 고전문학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살폈다. 특히 콘텐츠 활용과 제작, 융합을 중심으로 고전문학이 현대에도 유의미한 문학이며 문화의 원형이라는 점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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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는 그간 대학교육 안에서 행해지던 고전문학교육이 문학사나 갈래, 작품의 해석과 주제, 배경 등 지식 전달 중심이었던 것을 반성하며, 미래사회에서 문학, 특히 고전문학이 어떠한 위상을 가지고 가치 실현을 해나가야 할 것인지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어서 역량 중심으로 재편된 교육과정 속에서 고전문학교육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그간 대학교육 안에서 행해지던 고전문학교육이 문학사나 갈래, 작품의 해석과 주제, 배경 등 지식 전달 중심이었던 것을 반성하며, 미래사회에서 문학, 특히 고전문학이 어떠한 위상을 가지고 가치 실현을 해나가야 할 것인지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어서 역량 중심으로 재편된 교육과정 속에서 고전문학교육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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