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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9년도 하계학술대회, 2019 June 19, 2019년, pp.218 - 221
박현수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 강제원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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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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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유도를 지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모두 제공해야 하나? | 실제로 6 자유도를 지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점 변화에 따른 시점 영상을 모두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모든 시점에서의 영상을 직접 취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 |
중간시점에서의 영상 합성의 공개 소프트웨어들은 무엇을 필요로 하나? | 앞서 소개된 중간시점에서의 영상 합성의 공개 소프트웨어들은 입력 시점의 색상영상 (texture map)과 깊이영상 (depth map) 및 카메라 매개변수를 필요로 하며, 크게 3 단계의 영상합성 과정을 따른다. 첫 번째는 3 차원 워핑(warping) 과정이다. | |
중간시점에서의 영상 합성의 공개 소프트웨어들은 어떤 단계의 영상합성 과정을 따르나? | 앞서 소개된 중간시점에서의 영상 합성의 공개 소프트웨어들은 입력 시점의 색상영상 (texture map)과 깊이영상 (depth map) 및 카메라 매개변수를 필요로 하며, 크게 3 단계의 영상합성 과정을 따른다. 첫 번째는 3 차원 워핑(warping) 과정이다. 3 차원 워핑이란 깊이 영상과 카메라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색상영상을 3 차원 공간상에 역투영 (back-projection) 시킨 후 이를 다시 목표 시점에 투영하는 투사 방식의 일종이다. 이 때, 시점 이동으로 인해 참조시점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영역은 홀(hole)로 나타난다. 홀은 대게 두번째 과정인 영상 통합 과정을 통해 해결된다. 영상 통합 과정이란 참조시점으로부터 중간시점에 워핑된 두 영상을 하나로 합치는 과정으로 다른 시점의 홀 영역을 서로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 세 번째 과정은 투사 과정 중 생긴 결함이나 영상 통합 과정에서 처리되지 못한 홀 영역에 대한 필터링을 통한 화질 개선 과정이다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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