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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일 커패시터 클램핑 회로가 적용된 전기자동차 충전기용 위상천이 풀브릿지 컨버터
A Phase-Shift Full-Bridge Converter with Novel Single-Capacitor Clamping Circuit for Electric Vehicle Charg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July 02, 2019년, pp.17 - 19  

이민수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  임천용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  김건우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  박무현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  문건우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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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EV) 충전기용 위상천이 풀브리지(PSFB) 컨버터정류기 다이오드 전압 스트레스를 저감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클램핑 회로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회로는 하나의 커패시터로 구성된 매우 단순한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정류기 다이오드의 전압 스트레스를 큰 폭으로 감소시킨다. 뿐만 아니라, 해당 회로는 프리휠링 구간의 전류를 감소시키며, 출력 인덕터의 사이즈 또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따라서 제안된 컨버터는 정류기 다이오드의 도통손실을 큰 폭으로 저감하여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으며, 간단한 구조의 클램핑 회로와 줄어든 출력 필터 사이즈에 의해서 고밀도화를 달성할 수 있다. 제안된 컨버터의 타당성은 3.3kW, $270-420V_{DC}$의 CC-CV 모드 충전 조건하에서 실험하여 검증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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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 충전기용 위상천이 풀브리지 컨버터에서 나타나는 정류기 다이오드의 전압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단일 커패시터 클램핑 회로가 제안되었다. 제안하는 회로는 정류기 다이오드의 낮은 도통손실과 작은 출력 필터에 의해 모든 출력 조건에서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으며, 매우 단순한 클램핑 회로와 줄어든 출력 필터의 사이즈를 통해 고밀도화를 달성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단일 커패시터 클램핑 회로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회로는 그림 1에 표현되어있으며, 기존의 PSFB 컨버터에서 하나의 커패시터만이 추가된 매우 단순한 구조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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