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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 센서와 자기 코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용 전류센서 원문보기

한국자기학회 2012년도 임시총회 및 하계학술연구발표회, 2012 May 24, 2012년, pp.58 - 60  

이우재 ((주)오토산업 기술연구소) ,  연교흠 ((주)오토산업 기술연구소) ,  김시동 ((주)오토산업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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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센서전기차 시대의 도래와 함께 전기차의 주용 부품으로써, 차량용 전기가 충방전하는 동안의 전류의 흐름을 측정하고, 전지관리시스템이 모니터링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진다. 본 논문은 Hall-effect를 이용하여 전류에 의해 의기된 자장이 자성코어에 집중되어 코어의 공극에서 측정되도록 전류센서를 구성하였다. 공극간의 자속을 측정하기 위하여, GaAs 게열의 Hall 센서가 사용되었다. 본 논문이 제안하는 센서는 측정 결과, 출력 특성의 선형성과 온도 안정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안된 전류센서가 산업용으로 적용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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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Core는 winding한 후에, annealing 및 molding을 한 후 공극을 cutting하여 제작하였고, GaAs 계열의 Linear type hall sensor를 사용하여 공극에서의 자기장을 측정하였다.
  • 전류센서는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의 주요부품으로, 배터리 충방전시 전류를 측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전류에 의한 자기장이 발생되면, Core에 의해 집중되어 자기장이 분포하는 공극에 홀센서를 삽입하여 측정이 가능하도록 전류센서를 구성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Hall effect를 이용한 IC를 사용하여, 주파수대역폭 100kHz, 반응속도 2㎲이하, 선형도 0.03%의 성능을 갖는 자동차용 전류센서를 개발하여, 그 성능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의 전류센서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업체가 요구하는 정적(linearity) 및 동적(주파수, 응답 속도)특성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이것은 외국 선진 전류센서 양산업체가 제시하는 성능에 뒤지지 않기 문에, 국내

대상 데이터

  • 주파수 대역 특성의 측정을 위하여, 800KHz의 대역폭 성능을 내는 전력증폭기와 비유도성 션트가 사용되었다. 그림3에서는 제안된 전류센서의 40A·turns를 인가하였을 때의 출력 전압의 주파수 특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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