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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의류와 웨어러블컴퓨팅의 섬유IT융합플랫폼
Textile-IT Convergence Platform for Digital Garment and Wearable 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May 28, 2014년, pp.439 - 442  

이태규 (원광대학교 융합기술연구소) ,  신성윤 (군산대학교) ,  이현창 (원광대학교 융합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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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의류 기술 및 제품은 전통적인 의류회사 또는 IT전자회사의 편향된 기술 및 제품 구성으로 아직까지 그 영향력이 제한적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IT기술과 섬유의류기술의 균형적 시각을 갖는 동시에 각 기술의 사용자특성을 면밀히 관찰하여 미래 디지털의류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 및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웨어러블컴퓨팅 플랫폼을 제안함으로써 디지털의류와 IT기술의 인터페이싱(Interfacing), 기술이력축적, 생산성향상, 개발 편의성증진 및 개발자확대, 표준 사용자요구사항분석, 기기효율성강화, 디지털의류정보시스템구축 등의 효과를 보여주는 섬유IT 융합 현황 및 이슈를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wearable computing researches have been taken the deficiency of global view about ubiquitous integration. They have approached the skewed directions and approaches for the wearable ubiquitous computing. Therefore we propose a more advanced global architecture model and a general servic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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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컴퓨팅과 웨어러블컴퓨팅의 주요 특징 및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개발과제 및 방향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섬유IT융합 기술에 기초한 디지털의류와 웨어러블컴퓨팅의 시장성, 과제, 미래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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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컴퓨팅 요소는 어떤 것을 포함하는가? 웨어러블컴퓨팅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디지털의류관련 의류내장 또는 의류외부 정보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정보기술, 방법, 도구 뿐만 아니라 디지털의류 사용자와 관련한 개인네트워크(PAN), 개인휴대단말(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등을 포함한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무엇인가? 웨어러블 컴퓨터는 옷을 입듯이 몸에 착용할 수 있는 특수 컴퓨터를 말한다. 1966년 MIT에서 Ivan Sutherland 교수의 컴퓨터를 이용한 HMD를 개발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어, 비행기 정비사와 같이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업무 분야에 먼저 도입되었으며, 최근에는 운송, 영업, 국방, 의료 분야 등으로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웨어러블융합플랫폼 이슈의 주요 구성요소를 디지털의류, 사용자 외부환경, 웨어러블 백그라운드 컴퓨팅 영역으로 구분하여 기술한 내용은 무엇인가? 첫 번째, 디지털의류는 주로 사용자가 착용하는 의복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한 이슈들로서 디지털사, 디지털밴드, 커넥터, 웨어러블임베디드컴퓨터, 직물센서, 입출력 디바이스 및 인터페이스 모듈 등이다.특히, 디지털의류 네트워킹은 유무선 링크의 내부망(internal links)구성 및 외부망(external links) 호환 및 연동이 주요한 이슈이다. 디지털의류는 이동 시나리오 응용과정에서 발생 하는 데이터를 필터링 및 수집(Collection) 룰(rule)을 정의하고 실행방법을 정의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디지털의류는 내부 기본장치의 접속을 지원하는 기본 인터페이스와 부가장치 또는 외부장치와 연동을 지원하는 확장 인터페이스를 정의해야한다. 디지털의류의 기능 복잡도 증가에 따른 경량화 문제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순화 문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한다. 두 번째, 사용자 외부환경에 관련된 이슈들은 디지털의류 사용자가 이동하는 환경에 있어서 정보 상호작용을 위한 외부디바이스, 모바일 센싱네트워크, 사용자 인터렉션 인터페이스 등이다. 세 번째, 웨어러블 백그라운드 컴퓨팅 이슈들은 디지털의류 컴퓨팅모델(2D-type, 3D-type), 가상의류 및 디지털의류 가상화(virtualization), 디지털의류 대 가상의류 동기화 및 상호작용, 디지털의류 커뮤니티 (P2P, P2M, P2B), 디지털의류 모니터링 및 추적(트레이싱), 디지털의류 프라이버시 및 보안, 디지털의류 튜닝 및 커스터마이징, 디지털의류 전환(Change-over) 등에 관련되어 있다. 특히, 가상의류에 기초한 디지털의류 가상화는 디지털의류의 생성, 운용, 이전, 삭제 등을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시스템 유연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웨어러블 컴퓨팅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디지털의류 수집정보 및 관련정보를 기초로한 다양한 정보서비스 모델 창출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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