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사람들이 요구하는 스마트폰의 사양이 높아지면서 빠른 속도의 무선통신, 높은 화소의 카메라와 그래픽 처리 능력 등의 기능을 갖춘 고성능의 스마트폰이 등장하였다. 이에 전통적인 AR(Augment Reality) 기술이 모바일 기기에서 가능해지면서 AR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급되어 휴대성이 증대 되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구현된 AR은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이 높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메모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을 활용하여 설계 및 구현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기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의 감소방안을 제시한다.
점차 사람들이 요구하는 스마트폰의 사양이 높아지면서 빠른 속도의 무선통신, 높은 화소의 카메라와 그래픽 처리 능력 등의 기능을 갖춘 고성능의 스마트폰이 등장하였다. 이에 전통적인 AR(Augment Reality) 기술이 모바일 기기에서 가능해지면서 AR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급되어 휴대성이 증대 되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구현된 AR은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이 높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메모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을 활용하여 설계 및 구현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기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의 감소방안을 제시한다.
With the increased market demand for advanced specifications in smart phones, smart phones that have functions with wireless communications with high speed, cameras with high pixel and with high graphic processing ability have appeared. Furthermore, as traditional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has be...
With the increased market demand for advanced specifications in smart phones, smart phones that have functions with wireless communications with high speed, cameras with high pixel and with high graphic processing ability have appeared. Furthermore, as traditional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has been practicable in mobile devices, many application's use AR technology, so AR's portability has been increased. But application with AR technology, which was implemented in smart phones has created capacity issues as applications are taking up a large portion of the memory capacity of phones. This research designed and implemented optimized AR technology by Mixare, AR open source, to solve such problems. As a result, I assured that there has been a decrease in application's memory used on the basis of mobiles.
With the increased market demand for advanced specifications in smart phones, smart phones that have functions with wireless communications with high speed, cameras with high pixel and with high graphic processing ability have appeared. Furthermore, as traditional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has been practicable in mobile devices, many application's use AR technology, so AR's portability has been increased. But application with AR technology, which was implemented in smart phones has created capacity issues as applications are taking up a large portion of the memory capacity of phones. This research designed and implemented optimized AR technology by Mixare, AR open source, to solve such problems. As a result, I assured that there has been a decrease in application's memory used on the basis of mob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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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위치기반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를 사용하여 설계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메모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이미지의 해상도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미지를 받아오고 보여주는 과정에서 메모리가 부족하여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되지 않고 문제 없이 처리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처리 시간 또한 감소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화면의 방향 전환에 대비하여 미리 이미지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웹상에서부터 이미지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메모리 부족 현상이 일어나곤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메모리에 올리기 전에 이미지의 해상도를 낮추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읽어드리려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알아내기 위해서 Android에서 제공하는 BitmapFactory 클래스를 이용해야 한다.
제안 방법
그림 1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본 원리를 나타낸다. 먼저 휴대폰의 현재 위치, 향하고 있는 방향 및 기울어진 정도를 단말기의 GPS 및 나침판 센서를 이용하여 획득한다. 위치 관련 정보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위치정보 시스템으로 전송하게 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메모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이미지의 해상도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미지를 받아오고 보여주는 과정에서 메모리가 부족하여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되지 않고 문제 없이 처리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처리 시간 또한 감소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로써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시 메모리 최적화를 고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실제 구현과정에서 종종 있었던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부족 현상이 없어졌으며 기존의 이미지를 다운 받고 불러오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감소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미지를 받아오고 보여주는 과정에서 메모리가 부족하여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되지 않고 문제 없이 처리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처리 시간 또한 감소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로써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시 메모리 최적화를 고려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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