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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픈소스를 활용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Augment Reality Application Using Open Sour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May 28, 2014년, pp.538 - 541  

차태수 (숭실대학교 SW특성화대학원) ,  김종배 (숭실대학교 IT정책 경영학과) ,  신용태 (숭실대학교 컴퓨터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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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사람들이 요구하는 스마트폰의 사양이 높아지면서 빠른 속도의 무선통신, 높은 화소의 카메라와 그래픽 처리 능력 등의 기능을 갖춘 고성능의 스마트폰이 등장하였다. 이에 전통적인 AR(Augment Reality) 기술이 모바일 기기에서 가능해지면서 AR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급되어 휴대성이 증대 되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구현된 AR은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이 높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메모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을 활용하여 설계 및 구현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기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의 감소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d market demand for advanced specifications in smart phones, smart phones that have functions with wireless communications with high speed, cameras with high pixel and with high graphic processing ability have appeared. Furthermore, as traditional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has b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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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치기반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를 사용하여 설계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메모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이미지의 해상도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증강현실 오픈소스인 Mixare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미지를 받아오고 보여주는 과정에서 메모리가 부족하여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되지 않고 문제 없이 처리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처리 시간 또한 감소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또한 화면의 방향 전환에 대비하여 미리 이미지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웹상에서부터 이미지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메모리 부족 현상이 일어나곤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메모리에 올리기 전에 이미지의 해상도를 낮추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읽어드리려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알아내기 위해서 Android에서 제공하는 BitmapFactory 클래스를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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