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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2016 Oct. 25, 2016년, pp.693 - 697
김혜성 (순천대학교) , 이형옥 (순천대학교)
Recent Software education topic is GUI programing language 'Scratch' and the open source computing platform plus microcontroller boards 'Arduino'. S4A means a program that controls the Arduino to the scratch. In this paper, development for education content that using S4A and combination the Ardu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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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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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의 중요성을 위해 정부가 하고 있는 일은? | 오늘날 선진국에서는 SW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정부에서는 2015 교육과정 개정으로 선택 과목이었던 정보과목을 초·중학교 필수과목으로 개편하면서 SW교육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17시간 이상, 중학교는 2018년부터 34시간 이상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한다. | |
아두이노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아두이노는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전자 장치들로 출력을 제어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순한 로봇, 온습도계, 동작 감지기, 음악 및 사운드 장치, 스마트 홈 구현, 유아 장난감 및 로봇 교육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개발 가능하다. | |
최초의 아두이노는 무엇을 위해 만들어졌는가? | 최초의 아두이노는 2005년 이탈리아 이브레아(Ivrea)에서 시작되었다. 마시모 반지(Massimo Banzi) 교수와 데이비드 쿠아르티에예스(David C++uartielles) 교수는 인터랙션 디자인 전문학교(IDII)에서 공부하는 하드웨어 미숙련자 및 비전공 학도들을 위해 기초적인 지식만으로도 쉽게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고, 또한 저렴하게 구입 가능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아두이노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오픈소스로 개방되면서 수많은 개인과 기업들이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양과 성능의 아두이노 및 아두이노 호환 보드를 개발하였으며, 2013년에는 70만 개의 아두이노 공식 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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