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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서비스 인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ertification of Electronic Commerce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4 May 14, 2004년, pp.431 - 434  

최덕원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신진규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조경필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채현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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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전자상거래 인증(certification) 제도가 시행된 지 5년여에 이르고 있으나 일반 소비자 대중의 이러한 인증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도 매우 낮은 편이며, 전자상거래로 인한 사고나 범죄 등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거나 방지하는 데에 현재의 인증제도가 기여하는 역할은 아주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전자상거래 관련 인증/시상 제도를 검토하여 인증제도 및 평가모델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기존의 정성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전자상거래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되, 통계적인 기법과 AHP 기법을 사용하여 이론적 엄밀성을 갖춘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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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영적” 관점과 “시스템기술”의 관점으로 나누어 전자상거래 서비스 인증방안을 연구하였다. 시스템기술의 관점은 설비에 해당하는 “시스템” 분야와, 한국전산원의 전자상거래 기술체계 분류 표에 기초한 “기술” 분야로 나누어서 평가하고, 경영적 관점은 “사업자”와 “고객 서비스”의 두 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평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 및 서비스의 성격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가 있는 일반 전자상거래 서비스 분야와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분야를 구별하여 인증대상 분야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평가 항목을 별도로 도출하기로 하였다. [표2]-[표4]는 사업자, 고객서비스, 시스템, 기술의 네 가지 영역별로 도출한 전자상거래 서비스 분야의 평가항목과 각 평가제도에서 유도된 심사기준을 비교한 것이다
  • 여러 가지 인증제도를 기반으로 선정한 평가항목의 유의성을 검증하여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인증에 실제로 적용할 의미가 있는 항목인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자, 학계 등 모두 454명의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별 면접 및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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