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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ncML에서 CLI(Change Log Information)를 이용한 Conflict Resolution
Conflict Resolution using CLI in SyncML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4 May 14, 2004년, pp.535 - 538  

라황균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세만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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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이 일반화 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간 또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PC 또는 서버와의 동기화가 요구되었다. 모토로라, 에릭슨, 노키아 등의 업체들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데이터의 동기화와 다양한 전송 프로토콜과의 연동을 목표로 산업계의 표준인 SyncML(Synchronization Markup Language)을 제정하였다. 그러나, 동기화 과정에서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가 동일한 데이터 동기화를 요청했을 때 데이터 충돌이 일어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동기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충돌에 대해서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동기화에 대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Change Log Information을 구성하고 운영 원칙을 제정하여, 데이터의 안정성과 일치성을 보장하기 위한 Conflict Resolution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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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동기화에 대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Change Log Information 을 구성하고 데이터의 자료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을 도입하였으며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비교를 하였다.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 가능성에 대한 운영 원칙을 제정하여, 데이터의 안정성과 일치성을 보장하기 위한 Conflict Resolution 을 제안하였다.
  • 동기화의 표준에 대한 7 가지의 동기화 타입과 동기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충돌에 대한 해결책을 스펙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충돌의 해결을 스펙에서는 제시하지 않고 개발자에게 일임하고 있기 때문에 충돌 해결 방식에 대한 일반화된 또는 표준화된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동기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충돌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충돌에 대하여 서버 우선, 클라이언트 우선 정책에 의해 동기화가 이루어 질 때 발생되는 예측 가능한 충돌에 대해서 좀 더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 SyncML 의 7 가지 동기화 타입을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나누어 충돌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분석하고 재분류한다. 이를 바탕으로 공통적인 충돌 해결 방안에 대한 정책을 세운다.

가설 설정

  • 충돌 해결은 두 디바이스 중에 동기화를 요청 받는 쪽을 서버로 가정한다. 일반적으로 충돌 해결은 서버의 엔진에서 이루어지지만 클라이언트에서의 충돌 해결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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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yncML은 무엇인가? SyncML 은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동기화의 표준이다. 사용자들은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상관없이 자신의 데이터를 동기화 할 수 있다.
데이터 동기화란 무엇인가? 데이터 동기화란 둘 이상의 논리적 장치간 원시 데이터와 목적 데이터간의 특정 데이터를 일치시켜주는 기술이다.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사에서 자사의 데이터 동기화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동기화의 대표적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사에서 자사의 데이터 동기화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Win CE 계열의 ActiveSync, 모바일 디바이스의 DataSync2000 이 그 대표적 예이다. 기존의 데이터 동기화 방식은 네트워크 환경과 OS 및 응용프로그램에 종속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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