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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4 May 14, 2004년, pp.473 - 476
장현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은석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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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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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제안 시스템은 기존에 연구 되고 있는 M-Commerce시스템에 무엇을 추가하였는가? | 본 논문에서 제안 시스템은 기존에 연구 되고 있는 M-Commerce시스템에 UMM(URL Management Module)을 추가하여 무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저지시키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0] | |
M-Commerce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M-Commerce 애플리케이션은 재화(쇼핑, 자동판매, 주식거래, 조달 등), 서비스(뱅킹, 요금청구, e-cash, 티켓예매, 게임/도박 등), 정보(정보제공, 광고 등) 등 3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위의 3가지 분류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궁극적인 방법은 쇼핑이라 주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은 현재 유선 인터넷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전송속도와 장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무선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M-Commerce 상품 검색및 결제 시스템은 어떠한 컴포넌트들로 구성되는가? | (1) 본 논문에서 새롭게 추가된 URL Management Module는 웹상에 있는 Shopping Mall 사이트의 URL 구조를 분석하여 인터넷 상점의 카테고리를 계층적 구조로 나누어 각각의 인터넷 상점 URL 리스트 정보를 Database에 저장한다. (2) Shopping Module은 URL Management Module에서 계층적으로 분류 되어진 상점 URL 리스트를 받아서 웹상에 있는 상점으로부터 상품정보를 모으고 필터링 한다. (3) Personalization Module은 사용자의 선호도와 거래상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가지고 사용자에 적응적이고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4) Ordering Module은 Web상에 존재하는 상점 서버로부터 주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자가 Middlet Browser에서 상품 주문을 요청하면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에 자동으로 주문을 한 후 주문 결과를 Middlet Browser에 전송한다. (5) M.P.B(Mobile Product Browser) 는 모바일 단말기 상에서 다양한 상품검색의 유형을 제공하는 Middlet Application이다. (6) Database는 유저의 개인 정보, 거래정보 및 URL Management Module에 의해 분류된 인터넷 상점에 대한 구조적인 카테고리 URL리스트 정보, Shopping Module에 의해 검색되어진 상품들에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7) Ontology Server는 상품의 표준 카테고리를 제공하는 서버이다. 각 상점별 카테고리 분류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Ontology Server를 구축함으로써 제안 시스템을 위한 표준 카테고리를 제공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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