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 정보 검색 기능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전자상거래를 위한 자동화 컨텐츠 생성
Automatic Content Generation for Mobile Commerce based on Product Information Retrieval Func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4 May 14, 2004년, pp.473 - 476  

장현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은석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M-Commerce의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M-Commerce만을 위해 제작되어진 Contents 제공의 한계로 인하여 M-Commerce 활성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으로 기존에 연구되고 있는 M-Commerce 시스템에 URL Pattern 분석을 통해서 인터넷 상의 상점 정보 및 상품 디스플레이 URL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기 위한 UMM(URL Management Module)을 제안한다. 이 UMM의 적용으로 인하여 상품 검색을 해온 결과 기존 연구되고 있는 M-Commerce 시스템의 상품 검색보다 더 나아졌다. 이와 같은 상품 검색효율성의 개선은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 시스템은 기존에 연구 되고 있는 M-Commerce시스템에 UMM(URL Management Module)을 추가하여 무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저지시키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0]
  •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문제점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URL Pattern 분석을 통해서 인터넷 상의 상점 정보 및 각 상점의 상품 정보 URL을 자동으로 수집하기 위한 URL Management Module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기존의 통합 상품 검색 시스템을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상점 웹 페이지의 자동 분류를 위하여 하이퍼링크 기반을 이용한 분류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각각의 인터넷 상점 및 상품별로 모든 URL을 수집하여 계층적 구조로 분류하는 UMM(URL Management Module)을 통한 인터넷 상점과 상품정보를 자동 확장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되어진 시스템의 적용한 실험의 결과에서 보여 지듯이 기존의 M-Commerce 시스템의 상품 검색효율보다 좀 더 상품 검색효율을 볼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기존의 통합 상품 검색 시스템을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상점 웹 페이지의 자동 분류를 위하여 하이퍼링크 정보를 이용한 분류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각각의 인터넷 상점 별로 모든 URL을 수집하여 계층적 구조로 분류하는 UMM(URL Management Module)을 통한 인터넷 상점의 자동 확장을 할 수 있는 범용적인 통합 상품 검색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 시스템은 기존에 연구 되고 있는 M-Commerce시스템에 무엇을 추가하였는가? 본 논문에서 제안 시스템은 기존에 연구 되고 있는 M-Commerce시스템에 UMM(URL Management Module)을 추가하여 무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저지시키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0]
M-Commerce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M-Commerce 애플리케이션은 재화(쇼핑, 자동판매, 주식거래, 조달 등), 서비스(뱅킹, 요금청구, e-cash, 티켓예매, 게임/도박 등), 정보(정보제공, 광고 등) 등 3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위의 3가지 분류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궁극적인 방법은 쇼핑이라 주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은 현재 유선 인터넷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전송속도와 장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무선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M-Commerce 상품 검색및 결제 시스템은 어떠한 컴포넌트들로 구성되는가? (1) 본 논문에서 새롭게 추가된 URL Management Module는 웹상에 있는 Shopping Mall 사이트의 URL 구조를 분석하여 인터넷 상점의 카테고리를 계층적 구조로 나누어 각각의 인터넷 상점 URL 리스트 정보를 Database에 저장한다. (2) Shopping Module은 URL Management Module에서 계층적으로 분류 되어진 상점 URL 리스트를 받아서 웹상에 있는 상점으로부터 상품정보를 모으고 필터링 한다. (3) Personalization Module은 사용자의 선호도와 거래상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가지고 사용자에 적응적이고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4) Ordering Module은 Web상에 존재하는 상점 서버로부터 주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자가 Middlet Browser에서 상품 주문을 요청하면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에 자동으로 주문을 한 후 주문 결과를 Middlet Browser에 전송한다. (5) M.P.B(Mobile Product Browser) 는 모바일 단말기 상에서 다양한 상품검색의 유형을 제공하는 Middlet Application이다. (6) Database는 유저의 개인 정보, 거래정보 및 URL Management Module에 의해 분류된 인터넷 상점에 대한 구조적인 카테고리 URL리스트 정보, Shopping Module에 의해 검색되어진 상품들에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7) Ontology Server는 상품의 표준 카테고리를 제공하는 서버이다. 각 상점별 카테고리 분류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Ontology Server를 구축함으로써 제안 시스템을 위한 표준 카테고리를 제공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