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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쇼핑에서 광고 유형과 앱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SNS활용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123 - 128  

박지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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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전 및 보급 확대에 따라 사용자의 범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광고 또한 인터넷 기반에서 모바일 플랫폼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모바일 기기의 중요성이 커지고 편의성이 증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를 결정하고, 결제하는 행위 등 모바일에서 이루어지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앱을 구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 역시 사용량이 급증하게 된 모바일 쇼핑에서 SNS활용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하여 광고 유형과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결과를 제시하여 관련 업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의 모바일 쇼핑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통해 모바일 광고유형, 앱 특성에 관한 고찰과 구매의도와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의 모바일 쇼핑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광고 유형, 앱 특성으로 구분하고 이들 변수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변수로 SNS활용도를 도입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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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바일 기기의 중요성이 커지고 편의성이 증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를 결정하고, 결제하는 행위 등 모바일에서 이루어지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앱을 구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 역시 사용량이 급증하게 된 모바일 쇼핑에서 SNS활용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하여 광고 유형과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폅고 결과를 제시하여 관련 업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의 모바일 쇼핑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광고유형, 앱 특성으로 구분하고 이들 변수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변수로 SNS활용도를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헌(2012)의 연구에 따라 소비자가 모바일 광고를 접하게 되는 전달 방식에 따른 푸시(Push)형 광고와 풀(Pull)형 광고로 분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앱 특성으로 유용성, 보안성, 정보제공성을 변수로 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의 모바일 쇼핑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통해 모바일 광고유형, 앱 특성에 관한 고찰과 구매의도와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쇼핑 이용자의 구매의도와 인과관계가 있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주요내용인 모바일 쇼핑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유형과 앱특성이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과 같이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H1: 광고유형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H1-1: 광고 유형의 푸시(Push)형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H1-2: 광고 유형의 풀(Pull)형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H2: 앱 특성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H2-1: 앱 특성의 유용성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H2-2: 앱 특성의 보안성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H2-3: 앱 특성의 정보제공성과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H3: 광고유형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 관게는 SNS 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 H3-1: 광고유형의 푸시(Push)형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관계는 SNS활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 H3-2: 광고유형의 풀(Pull)형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 관계는 SNS활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 가설 H4: 앱 특성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 관계는 SNS활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 H4-1: 앱 특성의 유용성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 관계는 SNS활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 H4-2: 앱 특성의 보안성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 관게는 SNS활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 H4-3: 앱 특성의 정보제공성과 구매의도 간의 정(+)의 관계는 SNS활용도 크기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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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마케팅이 신규고객 확보 및 기존고객의 반복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란 기존의 지인들 또는 새로운 인맥과 개방된 web 상에서 개인의 생각과 경혐 및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타인과 교류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로써 1인 미디어 또는 소셜 미디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김현목, 2013). 서비스를 경험한 소비자가 SNS를 통해 주관적인 평가를 작성, 공유하며, 이는 SNS를 활용한 온라인구전 형태로 다른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되므로 SNS를 통한 마케팅은 신규고객 확보 및 기존고객의 반복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성예지, 2018).
모바일 쇼핑 광고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 추세인가?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전 및 보급 확대에 따라 사용자의 범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광고 또한 인터넷 기반에서 모바일 플랫폼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모바일 기기의 중요성이 커지고 편의성이 증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를 결정하고, 결제하는 행위 등 모바일에서 이루어지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앱을 구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모바일 쇼핑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쇼핑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리 PC등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9). 모바일 쇼핑은 트마트 기기를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바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쇼핑몰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접근성과 즉시성이 제공되고, 소비자의 위치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가 가능해짐으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라인 등과 같은 SNS가 활성화되면서 스마트 기기를 통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매출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문수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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