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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May 29, 2009년, pp.180 - 185
박종오 (동아대학교) , 명현삼 (한국과학기술원) , 이현재 (한국과학기술원) , 방효충 (한국과학기술원) , 추연규 (진주산업대학교)
Actuator-induced disturbance is one of the crucial factors of spacecraft attitude pointing and stability in fine attitude control problems. The control moment gyros (CMGs) are known as very attractive actuators from the point of high power and low weight. In order to develop a CMG as an actuator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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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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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멘텀휠에서 정적 및 동적 불균형이 발생되는 과정은? | 모멘텀휠은 성형과정 및 장착과정 등에서 정적 및 동적 불균형이 발생하게 된다. 정적 불균형은 질량중심의 위치가 기하학적 중심과 다름을 의미하고, 동적 불균형은 주축에 대한 관성모멘트가 휠의 회전축에 대하여 비대칭임을 의미한다. | |
CMG는 어떤 구동기인가? | CMG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휠에 짐벌을 결합하고 짐벌의 각속도를 제어함으로써 휠의 각모멘텀과 짐벌 각속도에 비례하는 출력토크를 생성하는 구동기이다. CMG는 동일한 소모전력과 부피로 더 큰 출력토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반작용휠을 대체할 제어수단이 되고 있다. | |
CMG가 가지는 단점은? |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특이점(Singularity) 문제와 모멘텀휠의 진동 유발 저감에 따라 성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멘텀휠의 진동 유발 원인과 해결방안을 얻기 위해 설계 과정에서 정밀모델링을 통하여 모멘텀휠에서 발생하는 교란력과 교란토크에 대한 실험적 및 해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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