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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모멘트자이로용 모멘텀휠의 동역학모델링과 진동분석
Dynamics Modeling and Vibration Analysis of Momentum Wheel for the Control Moment Gyro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May 29, 2009년, pp.180 - 185  

박종오 (동아대학교) ,  명현삼 (한국과학기술원) ,  이현재 (한국과학기술원) ,  방효충 (한국과학기술원) ,  추연규 (진주산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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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비행체의 정밀 자세제어에 있어서 자세지향 및 안정성을 저해하는 구동기 교란의 효과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최근 CMG는 그 구조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반작용휠에 비교할 때 고출력 저중량이라는 장점에 근거하여 인공위성의 차세대 구동기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정밀자세제어가 요구되는 인공위성의 구동기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CMG가 위성 동체에 주게 될 교란력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CMG의 교란토크 및 교란력를 분석하기 위해 정적 동적 불균형을 가정하고, 라그랑지안 방법을 이용하여 해석적 모델을 유도하고 휠을 제작하여 진동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uator-induced disturbance is one of the crucial factors of spacecraft attitude pointing and stability in fine attitude control problems. The control moment gyros (CMGs) are known as very attractive actuators from the point of high power and low weight. In order to develop a CMG as an actuator fo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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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특이점(Singularity) 문제와 모멘텀휠의 진동 유발 저감에 따라 성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멘텀휠의 진동 유발 원인과 해결방안을 얻기 위해 설계 과정에서 정밀모델링을 통하여 모멘텀휠에서 발생하는 교란력과 교란토크에 대한 실험적 및 해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 교란토크와 출력토크의 비가 휠 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고출력을 위하여 CMG 휠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는 경우 교란토크는 회전속도 제곱에 비례하여 커지게 됨을 해석적으로 유도하였다. 본 연구의 동역학모델링 결과는 CMG 제작 및 실험을 통하여 검증되고 논의되었다.
  • 이상적인 휠과 달리 실제 휠의 불균형은 휠의 질량중심이 기하학적 중심에서 벗어난 경우와 휠의 관성모멘트에 대한 주축이 기하학적 축인 x'y'z'축에 어긋난 경우이다. 이 특성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점질량을 배치하여 동적ㆍ정적 불균형을 고찰해보자.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질량중심이 x'y' 평면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 여기에 축방향에 대한 휠의 진동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휠 중심으로부터 거리 d k 및 d b에 스프링상수 k/2 및 감쇠계수 b/2의 스프링과 댐퍼 네 개가 각각 그림 2와 같이 대칭으로 놓인다고 가정한다.
  • 이상적인 휠에 진동 및 회전이 없는 경우 관성좌표계가 짐벌축과 휠 회전축, 그리고 두 축에 수직인 축으로 관성좌표계가 놓인다고 가정하자. 휠의 회전축인 Z축 방향의 휠의 회전속도를 Ω라 하고 이 값은 일정하다.
  • 짐벌의 관성모멘트는 일반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값을 갖지만, 짐벌의 회전속도인 #이 휠 각 속도에 비해 매우 작으므로 무시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여기에 축방향에 대한 휠의 진동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휠 중심으로부터 거리 d k 및 d b에 스프링상수 k/2 및 감쇠계수 b/2의 스프링과 댐퍼 네 개가 각각 그림 2와 같이 대칭으로 놓인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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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멘텀휠에서 정적 및 동적 불균형이 발생되는 과정은? 모멘텀휠은 성형과정 및 장착과정 등에서 정적 및 동적 불균형이 발생하게 된다. 정적 불균형은 질량중심의 위치가 기하학적 중심과 다름을 의미하고, 동적 불균형은 주축에 대한 관성모멘트가 휠의 회전축에 대하여 비대칭임을 의미한다.
CMG는 어떤 구동기인가? CMG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휠에 짐벌을 결합하고 짐벌의 각속도를 제어함으로써 휠의 각모멘텀과 짐벌 각속도에 비례하는 출력토크를 생성하는 구동기이다. CMG는 동일한 소모전력과 부피로 더 큰 출력토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반작용휠을 대체할 제어수단이 되고 있다.
CMG가 가지는 단점은?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특이점(Singularity) 문제와 모멘텀휠의 진동 유발 저감에 따라 성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멘텀휠의 진동 유발 원인과 해결방안을 얻기 위해 설계 과정에서 정밀모델링을 통하여 모멘텀휠에서 발생하는 교란력과 교란토크에 대한 실험적 및 해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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