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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정보서비스를 위한 메신저 기반의 챗봇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 - 명지대학교 대학사료실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Prototype Chatbot based on Messenger App for Archival Reference Service with Focus on the Archives & Records Center of Myongji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년도 제25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8 Aug. 17, 2018년, pp.105 - 108  

이창희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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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관리는 기록을 선별하고 수집하여 보존하는 것에서 이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기록관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하는 잠재적 이용자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록관과 이용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기록정보서비스 챗봇을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개발 절차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적용 대상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사료실을 선정하고 이용자 요구 및 질의 분석을 진행하였고 챗봇 개발을 위한 논리적 구조 설계를 제안하였다. 이어 IBM Watson Conversation과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챗봇을 구축한 뒤, 시험 실행(Pilot run) 과정을 통해 기록정보서비스 챗봇이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록정보서비스 챗봇 개발 과정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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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기록관과 이용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찾아보고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따라서 웹사이트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정보서비스를 새로운 기술을 통해 확장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기록정보서비스를 확장시킴과 동시에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대화형 상호작용 성격의 도구인 챗봇(chatbot)을 제안한다.
  • 따라서 기록전문가가 수행하는 기록 관리 업무 중에서 기록물의 정리 및 평가 업무에 비해 기록관 관련 홍보나 잠재적 이용자들을 위한 업무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기록관과 이용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찾아보고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따라서 웹사이트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정보서비스를 새로운 기술을 통해 확장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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