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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관리학회 2014년도 제21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 Aug. 21, 2014년, pp.59 - 66
고정원 (나우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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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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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청소년의 독서경험에 관한 본 연구가 여학생으로 구성된 이유는? | 여학생으로 구성한 이유는 독서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 중에서 여학생의 수가 더 많았고 동일 학교의 폭력서클 일원이기 때문에 집단 간의 역동성을 볼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이는 비행 문제의 집단화의 요인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왜 적절한 치료와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가? |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치료와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Ellis(2007)1)는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에 대한 비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으로 인해 스스로 스트레스와 갈등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것이 결국 문제행동으로 이어지므로 합리적인 사고로의 전환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 |
내러티브 탐구방법이 비행청소년의 독서경험에 관한 연구방법으로 선택된 이유는? | 첫째, 내러티브 탐구에서 연구 대상으로서의 내러티브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이야기를 말하며, 연구 방법으로서의 내러티브는 삶을 이야기하고 그 이야기를 말하고, 그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깨달음을 얻게 되어 고쳐 말하고, 깨달은 삶을 살아가면서 이야기로 구성해가는 순환적 진보 과정을 의미하기 때문에 비행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의 탈 비행과정과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종단 접근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내러티브 탐구는 특정한 맥락 안에서 사람들에 의해 경험된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함으로써 더 큰 이해와 의미를 얻기 위해 실시한다, 그 방법이 독서를 이용하였기에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내러티브탐구로부터 파악된 지식은 연구 참여자가 미래에 경험하게 될 수 있는 가능한 행위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탈비행행동의 지속성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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