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파 후방산란강도와 부유사 농도의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analysis of suspended sediment concentration and acoustic backscatter intensity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19년도 학술발표회, 2019 May 30, 2019년, pp.282 - 287  

박지연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류홍렬 ((주)하이드로봇 테크앤리서치) ,  김동호 ((주)하이드로봇 테크앤리서치) ,  황규남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음파를 이용하는 유속계로부터 관측된 후방산란강도와 실측된 부유사농도의 상관관계를 해석하여, 두 인자 사이의 관련 매개변수를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관계식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층별 유속계인 Aquadopp Profiler를 사용하여 사질 퇴적물 및 고령토 부유퇴적물 관측센서 검보정 챔버 실험을 수행하였다. 두 인자의 상관관계는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로 도출된 접합곡선의 기울기는 각각 안목 A1 이 2.065, 안목 A2가 1.576, 고령토시료일 때 2.588의 값을 갖는데 이러한 차이는 시료 특성으로 설명될 수 있다. 서로 다른 입경을 갖는 시료는 후방산란 민감도에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두 시료에서 산정된 계수 값에 차이가 발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측정 결과들은 후방산란강도에 미치는 수층 부유입자들의 영향이 매우 큼을 잘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수층 부유입자는 저면 퇴적물이 부유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또한 저면 퇴적물은 각 해역별로 site-specific 하다고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실험에서 음파의 후방산란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Nortek 사의 층별 유속계 Aquadopp Profiler를 사용하였다. Aquadopp Profiler의 3개의 빔 중 2개에 네오프렌(Neoprene) 흡음재를 부착하여 음파의 반사파에 의한 교란과 상호 간섭을 방지하였으며, 1개 빔에서 음파가 연직방향으로 발사되도록 거치하였다(그림 5). 강원도 안목해안 2개 정점에서 채취된 해빈 모래와 고령토를 사용하여 10~3000mg/L 사이의 13개 농도에 대해 총 39회의 실험을 수행하였다(표 3).
  • Aquadopp Profiler의 3개의 빔 중 2개에 네오프렌(Neoprene) 흡음재를 부착하여 음파의 반사파에 의한 교란과 상호 간섭을 방지하였으며, 1개 빔에서 음파가 연직방향으로 발사되도록 거치하였다(그림 5). 강원도 안목해안 2개 정점에서 채취된 해빈 모래와 고령토를 사용하여 10~3000mg/L 사이의 13개 농도에 대해 총 39회의 실험을 수행하였다(표 3). 또한 목표 농도 투입 후 15분 동안 교란시키고, 메인 펌프와 교반기의 작동을 멈춘 비교란 상태에서 두 번째 Bin 위치의 3방향에서 채수하였다.
  • 강원도 안목해안 2개 정점에서 채취된 해빈 모래와 고령토를 사용하여 10~3000mg/L 사이의 13개 농도에 대해 총 39회의 실험을 수행하였다(표 3). 또한 목표 농도 투입 후 15분 동안 교란시키고, 메인 펌프와 교반기의 작동을 멈춘 비교란 상태에서 두 번째 Bin 위치의 3방향에서 채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층별 초음파 유속계인 Aquadopp Profiler의 음파 후방산란강도와 실측된 부유사 농도와의 상관관계를 해석하고, 두 인자 사이의 관련 매개변수를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변환식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퇴적물 기본특성과 연계하여 해석된다. 이를 위해 특수 제작된 부유 퇴적물 관측센서 검보정 챔버를 이용하여, 농도 변화에 따른 사질성 퇴직물과 점착성 퇴적물의 부유사 농도 변환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층별 초음파 유속계인 Aquadopp Profiler의 음파 후방산란강도와 실측된 부유사 농도와의 상관관계를 해석하고, 두 인자 사이의 관련 매개변수를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변환식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퇴적물 기본특성과 연계하여 해석된다. 이를 위해 특수 제작된 부유 퇴적물 관측센서 검보정 챔버를 이용하여, 농도 변화에 따른 사질성 퇴직물과 점착성 퇴적물의 부유사 농도 변환 실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또한 실험에 사용된 시료는 점착성 퇴적물(고령토)과 2016년 8월 25일에 강릉 안목해안 2개 정점에서 채니기(grab sampler)를 이용해 채취된 사질성 퇴적물(안목 A1, A2)이다. 사질성 퇴적물의 입도매개변수는 표 1에 제시된다.
  • 본 실험에서 음파의 후방산란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Nortek 사의 층별 유속계 Aquadopp Profiler를 사용하였다. Aquadopp Profiler는 수중에서 고정된 주파수의 음파를 송신하고, 산란 물체로부터 되돌아오는 반향음을 수집함으로써 도플러 효과를 이용하는 관측 센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