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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영향력자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마켓 메이븐과 허브를 중심으로
A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Word of Mouth Influenc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0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4, 2010년, pp.240 - 242  

최석현 (경남정보대학) ,  김우희 (경남정보대학)

초록

본 연구는 입소문 마케팅에 있어서 구전(口傳)영향력자의 특성과 유형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입소문네트워크 속에서 어떤 특성의 소유자가 입소문영향력자가 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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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전 마케팅에 있어서 입소문영향력자들의 유형과 특성을 정보확산 측면에서 마켓 메이븐과 허브의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정보 영향력 측면에서 볼 때 각 영향력자들이 가지는 역할은 서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만 서로 다른 역할로도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구전(口傳) 마케팅에 있어서 입소문영향력자의 특성과 유형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입소문네트워크 속에서 어떤 특성의 소유자가 입소문영향력자가 되는가를 마켓 메이븐(Market Maven)과 허브(Hub)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마케팅실무에서 입소문영향력자를 발견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입소문마케팅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사료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가정은 주 정보원으로 입소문보다는 TV나 인터넷이 대치한 상황에서도 여론변화방법의 중요한 가정으로 계속되고 있다. 둘째, 어떤 주어진 주제에 있어서 의견을 주도적으로 제시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연구자들에 따라 오피니언 리더 외에도 신뢰자, 중요한 사람, 혁신자, 트렌드결정자, 영향력자, 의견제공자 등의 이름으로 불리 우고있다[1].
  • 첫째는 여론형성과정이 사회적 과정이라는 것이다. 불명확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친구나 친척을 찾아 상황을 정의하고 행동에 대한 사회적 허용을 논한다는 가정이다. 이러한 가정은 주 정보원으로 입소문보다는 TV나 인터넷이 대치한 상황에서도 여론변화방법의 중요한 가정으로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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