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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감성을 반영한 음식 이미지 색변환
Color Transformation of Food Images based on User Sensi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0 Apr. 23, 2010년, pp.510 - 513  

최재필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공학과) ,  최고은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공학과) ,  강행봉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공학과)

초록

사람들이 보는 많은 이미지들은 모두 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색은 색상, 채도, 명도 값의 조합으로 볼 수 있다. 음식 이미지 또한 다른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색상, 채도, 명도 값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때 각 값의 수치에 따라 사람이 이미지에 있는 음식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달라진다. 이를 바탕으로 사람이 음식을 보고 느끼는 감정과 색의 관계를 분석해서 맛이 없어 보이는 음식을 맛있어 보이게 할 수 있다. 음식 사진을 찍을 때 사진은 사용자의 감성을 반영하지 않고 있는 사실 그대로를 찍지만, 이 기술을 활용하면 사용자의 감성을 더해 음식이 맛있어 보이게 혹은 맛없어 보이게 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인터넷의 블로그나 개인홈페이지 혹은 스마트폰을 통해 트위터 등에 사진을 업로드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사용자 개인이 맛있다고 느끼는 음식의 색 분포를 분석하여 최적의 색 조합을 선정하고, 이를 대상 음식 이미지의 컬러 테이블에 반영하여 개개인 사용자 취향에 맞춘 이미지로 변환한다. 즉, 각각의 사용자에게 본인이 선호하는 음식이 속해있는 음식 샘플을 통해 맛있다고 느끼는 색깔의 컬러 조합을 찾아내기 때문에 각 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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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is basically composed of hue, saturation and value. Many objects are made up with color. When people see color, they feel different emotion because of different combination of hue, saturation and value of different colors. Thus, people feel different feeling about the taste of food depending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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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실험의 목적은 특별히 가공, 처리 되지 않은 인터넷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 이미지를 활용 하여 사용자 취향에 맞게 맛있게 보일 수 있도록 변환하는 데에 있다. ‘맛있다’, ‘맛없다’라는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고 음식이라는 특성 상 종류마다 서로 다른 색 범위를 갖지만 같은 종류에 대해서는 유사한 색 범위를 갖기 때문에 고정된 범위를 적용하지 않는다.
  • 본 논문은 사용자 취향에 맞춘 음식 이미지의 색변환을 제안한다. 음식은 인종이나 문화, 나이, 성별 등에 따라서 감정의 폭이 크고, 개인적인 경험 등에 따라서 음식의 선호도가 크게 달라진다.
  • 이를 위해서 본 논문은 색과 음식의 맛 판단 기준에 대해서 연구하고, 사용자에게 맛있어 보이는 색깔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각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색으로 변환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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