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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폰과 RFID를 이용한 u-테마파크 모델의 설계 및 구현
Using Smart Phone and RFID Technology for making Ubiquitous Thema Park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0 Nov. 12, 2010년, pp.1478 - 1481  

신재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두형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안홍범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상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홍진표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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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테마파크에 RFID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출입관리를 할 수 있고, 카드 한 장으로 테마파크 내에서 결제부터 부대시설과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은 이미 서브원 곤지암리조트 스키장과 캐리비언베이 워터파크 등 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1][2]. 그러나 RFID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모델들의 공통적인 단점은 RFID 카드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RFID 카드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는 모르기 때문에 자신이 RFID 카드로 무엇을 얼마나 결제했는지, 어떠한 서비스를 사용했는지 다시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시스템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용자와 테마파크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줌으로써,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의 결제정보, 서비스 이용내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할 수 있는 u-테마파크 모델을 제시한다. u-테마파크 모델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부대시설(놀이공원의 놀이기구, 스키장의 리프트 등)의 대기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RFID 카드를 소지한 일행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테마파크의 모든 이용객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테마파크 측에서는 실시간으로 취합되는 고객정보를 이용하여 이용률이 떨어지는 고객들의 특징을 파악해 해당 고객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맞춤 마케팅을 하는 등의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어 다양한 마케팅과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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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 에서는 여러 테마파크 중 놀이공원에 적용 가능한 u-테마파크의 프로토타입을 구현 하였다. 본 구현물은 Android OS 2.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테마파크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스마트폰과 RFID를 이용하여 u-테마파크라는 모델을 제시 하였다. u-테마파크는 기존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던 RFID 시스템과 사용자를 연결함으로써 기존에 할 수없었던 RFID 카드 사용에 대한 피드백, RFID 카드를 소지한 일행의 위치 찾기, 기구별 대기시간보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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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모델의 단점인 RFID 카드의 정보를 사용자가 알 수 없다는 점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다시 말해서 RFID 카드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는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런 단점 때문에, 사용자는 자신이 RFID 카드로 무엇을 얼마나 결제를 했고 어떠한 서비스를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더욱 심한 문제점은, RFID 시스템과 사용자가 떨어져 있으면 RFID를 이용하여 창출될 수 있는 부대시설의 대기 시간 보기, RFID 사용자의 위치보기와 같은 유용한 서비스들이 제한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RFID 시스템과 사용자를 연결하여 위에서 언급한 기존시스템에서 제한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욱 편리하고 새로운 유비쿼터스 모델을 제시하며, 이를 u-테마파크라고 명명한다.
테마파크란 무엇인가? 테마파크란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공간으로, 기존 테마파크(놀이공원, 스키장, 실외수영장 등)를 이용하다보면, 한 두 가지씩의 불편한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놀이공원이나 스키장에서 북적이는 사람들 속에 기구탑승만 몇 시간씩 기다리는 경우, 혹은 스키장과 실외수영장 같이 핸드백, 지갑 등을 휴대하기가 불편해서 자유로운 결제가 어려운 경우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불편사항들이다.
스키장에서 RFID를 이용하여 무엇을 개선시켰는가? 인식거리, 인식률 등이 크게 개선되고, 칩 가격이 낮아지면서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끌 핵심 기술인 RFID를 이용하여 u-테마파크1)를 만듦으로써, 이 같은 불편한 점들을 해결하고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이미 몇 군데의 스키장에서는 RFID를 이용하여 RFID 카드 한 장으로 장비렌탈부터 리프트 탑승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리프트를 탑승할 때 RFID를 통한 출입관리로 리프트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또한, 몇몇 워터파크에서는 RFID 팔찌를 제공함으로써, 자유로운 결제 및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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