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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을 이용한 뇌파 VR컨트롤러
Brainwave VR Controller with Machin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53 - 154  

박명철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오대성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한지훈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오효준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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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VR컨트롤러는 현손에 별도의 컨트롤러를 들고 조작해야만 해왔다. 이는 현실감을 느끼기 위한 시각적인 요소를 충족시켰음에도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감을 더욱 증가 시키는 것을 전제로 뇌파를 이용한 VR컨트롤러 기술을 적용하고자 한다. 현재 대중화 되어 있는 VR 장치들을 보면 움직이는 의자, 보행을 위한 장치, 캐릭터 조종을 위한 손에 쥐는 컨트롤러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장치들은 가상현실을 더욱 현실처럼 느끼기 위한 보조적인 장치들이지만 장치를 설치하기 위한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손에 있는 컨트롤러로 가상 현실속의 동작을 구현하다 보니 아무리 내 눈앞에 보이더라도 '단순한 게임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몰입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VR컨트롤러 대신 뇌파입력을 적용한 '머신러닝을 통한 뇌파 VR컨트롤러' 기술을 제안한다. 기존의 VR컨트롤러와는 다르게 빅 데이터 처리기술인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뇌파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 데이터들과 입력되는 뇌파 값을 비교하여 가상현실 속의 캐릭터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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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저 눈앞에 화면이 있는 VR장치를 착용하고 손에 컨트롤러를 쥔 채로 VR게임을 즐기는 것이 현재서비스 중인 모바일게임과 PC 온라인 게임보다 재미있고 몰입하여 즐기기에 부족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VR컨트롤러에서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사람이 움직이는 것과 같이 생각만으로게임 캐릭터를 움직이는 방안을 연구해보았다. 동작을 연상할 때발생하는 ‘동작상상 뇌파’를 대용량 데이터 처리 모듈인Tensorflow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앞, 뒤, 좌, 우 각 방향으로의 움직임에 대한 뇌파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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