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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호감도 분석을 위한 감성어 사전구축 방안
Building Emotional Dictionary to Analysis a Good Feeling of a Book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5년도 제27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5 Oct. 17, 2015년, pp.147 - 150  

이태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이수명 (아르고넷) ,  강승식 (국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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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은 개인적인 생활경험을 통해 표현되며 동일한 감정상태와 정보자극을 주더라도 다른 감성이 발생될 뿐만 아니라 개인, 사회, 문화 요인에 따라서 크게 변한다. 따라서 다른 영역의 감성과 도서에 대한 감성이 같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감성 사전 구축이 필요하다. 구축된 감성사전은 비슷한 성향의 도서와 사람을 묶어 추천해 주는데 활용할 수 있다. 감성 사전 구축을 위한 원천 정보로 네티즌이 책을 읽고 호감도와 함께 짧은 문장으로 쓴 소감을 활용하였다. 감성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분류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도서를 추천하기위해서 긍정과 부정으로만 구분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서에 대해서 감성을 긍정과 부정의 호감정도와 감성의 활성도를 조합한 8개의 감성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지수를 함께 산출하여 감성어 사전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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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한 개인감성 인지 모델 중 단순성, 실용성, 공통성, 표현력을 고려하여 도서에 대한 감성분류를 어떻게 할지 검토하였다. 단순성은 맞춤형 도서정보 서비스에 적용될 때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전문가가 아닌 일반이이 보기에 직관적이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하지만, 감성사전을 단순하게 긍정과 부정으로만 구분하는 것은 추천서비스에서 활용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서에 대해서 감성을 긍정과 부정의 호감정도를 식별하고 감성의 각성과 이완의 활성정도를 조합한 8개의 감성으로 분류하는 감성 표현 및 인지 모델을 정의하였다. 이 분류를 기반으로 감성어 사전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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