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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서답형 문항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 개선
Performance Comparison of Automated Scoring System for Korean Short-Answer Question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6년도 제28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6 Oct. 07, 2016년, pp.181 - 185  

천민아 (한국해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창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재훈 (한국해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노은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성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송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종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유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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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능력 평가는 단순 암기보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판단할 수 있는 서답형 문항을 늘리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그러나 서답형 문항의 경우 채점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채점자의 주관에 따라 채점 결과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의 사례를 참고하여 국내에서도 서답형 문항에 자동채점 시스템을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14년도에 개발된 '한국어 문장 수준 서답형 문항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분석을 바탕으로 언어 처리 기능과 자동채점 성능을 개선한 2015년도 자동채점 시스템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각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성능 분석 대상으로는 2014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서답형 문항을 사용했다. 실험 결과, 개선한 시스템의 평균 완전 일치도와 평균 정확률이 기존의 시스템보다 각각 9.4%p, 8.9%p 증가했다. 자동채점 시스템의 목적은 가능한 채점 시간을 단축하면서 채점 기준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있으므로, 보완한 2015년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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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014년도에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개선한 한국어 서답형 자동채점 시스템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2014년도에 개발된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과 보완된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2015 자동채점 시스템은 ‘언어 처리 단계’에서 여러 문장으로 구성된 답안에서 문장들을 분리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부정표현을 인식하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014년에 개발한 ‘한국어 문장 수준 서답형 문항 자동 채점 시스템[11-15]’의 결과를 바탕으로 성능을 개선한 시스템의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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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능력 평가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능력 평가는 단순 암기보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판단할 수 있는 서답형 문항을 늘리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그러나 서답형 문항의 경우 채점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채점자의 주관에 따라 채점 결과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2014년도에 개발된 '한국어 문장 수준 서답형 문항 자동채점 시스템'과 비교하여 2015년도 자동채점 시스템의 개선된 능력은? 성능 분석 대상으로는 2014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서답형 문항을 사용했다. 실험 결과, 개선한 시스템의 평균 완전 일치도와 평균 정확률이 기존의 시스템보다 각각 9.4%p, 8.9%p 증가했다. 자동채점 시스템의 목적은 가능한 채점 시간을 단축하면서 채점 기준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있으므로, 보완한 2015년 자동채점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서답형 문항의 한계점은? 최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능력 평가는 단순 암기보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판단할 수 있는 서답형 문항을 늘리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그러나 서답형 문항의 경우 채점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채점자의 주관에 따라 채점 결과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의 사례를 참고하여 국내에서도 서답형 문항에 자동채점 시스템을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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