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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속성을 활용한 중소/벤처기업의 브랜드 정통성 구축방안에 대한 실증적 연구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June 27, 2020년, pp.149 - 153  

고인곤 (강남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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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관점에서 제품속성과 브랜드 정통성에 대한 통합적 연구모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제품속성과 브랜드 정통성을 정의하고, 브랜드 정통성의 구성 요인을 학문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제품속성은 내재적 속성으로는 품질과 디자인, 외재적 속성으로는 브랜드와 가격으로 구분하고, 브랜드 정통성은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여 총 13개의 하위 차원으로 정리하였다. 제품속성이 브랜드의 정통성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총 400개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제품은 S전자의 최신 휴대폰인 S20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마케팅관점에서 소비자가 제품 속성을 통하여 지각하는 브랜드 정통성과 브랜드 이미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브랜드의 정통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동안 많은 투자가 수반되므로 중소/벤처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이런 이유로 중소/벤처기업은 우선적으로 제품의 품질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지만 만일 제품 속성이 브랜드 정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면 중소/벤처기업은 관련된 전략을 수정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의 시각에서 제품의 속성을 활용하여 브랜드 정통성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히 스타트업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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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제품속성과 브랜드 정통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다.
  •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외 브랜드 정통성 관련연 구들은 일관성과 지속성, 개별성과 같은 브랜드 정통성의 하위 구성요소들이 브랜드 이미지나 태도, 구매의도 등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있어 중소/벤처 기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의 시각에서 제품의 속성을 활용하여 브랜드 정통성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히 스타트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속성이 브랜드 정통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이 궁극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3>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H1: 제품속성의 품질은 브랜드 정통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제품속성의 디자인은 브랜드 정통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제품속성의 브랜드는 브랜드 정통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제품속성의 가격은 브랜드 정통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5: 브랜드 정통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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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표현은 무엇이 있는가? 브랜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제품은 진부해질 수 있지만 브랜드는 그렇지 않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다’ 등의 표현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특히 유사한 경쟁제품이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거나 제품수명주기 상 성숙기에 들어선 제품들은 commodity화되기 때문에 제품속성에서의 차별화는 쉽지 않다.
제품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제품은 협의로는 유형의 재화를 의미하지만 광의로는 무형의 서비스를 포함한다. Kotler & Armstrong(2001)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면 형태에 상관없이 무엇이나 제품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미지 측면에서의 차별화가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제품은 진부해질 수 있지만 브랜드는 그렇지 않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다’ 등의 표현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특히 유사한 경쟁제품이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거나 제품수명주기 상 성숙기에 들어선 제품들은 commodity화되기 때문에 제품속성에서의 차별화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이미지 측면에서의 차별화가 효과적이며 그런 측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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