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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벤처창업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June 27, 2020년, pp.149 - 153
고인곤 (강남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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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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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표현은 무엇이 있는가? | 브랜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제품은 진부해질 수 있지만 브랜드는 그렇지 않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다’ 등의 표현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특히 유사한 경쟁제품이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거나 제품수명주기 상 성숙기에 들어선 제품들은 commodity화되기 때문에 제품속성에서의 차별화는 쉽지 않다. | |
제품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 제품은 협의로는 유형의 재화를 의미하지만 광의로는 무형의 서비스를 포함한다. Kotler & Armstrong(2001)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면 형태에 상관없이 무엇이나 제품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 |
이미지 측면에서의 차별화가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제품은 진부해질 수 있지만 브랜드는 그렇지 않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다’ 등의 표현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특히 유사한 경쟁제품이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거나 제품수명주기 상 성숙기에 들어선 제품들은 commodity화되기 때문에 제품속성에서의 차별화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이미지 측면에서의 차별화가 효과적이며 그런 측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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