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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전동기 냉각/통풍 시스템의 저소음화 연구
A Study on Low Noise Cooling/Ventilation System for Large Electric Moto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973 - 974  

조혜영 (현대중공업 동역학 연구실) ,  장지성 (현대중공업 동역학 연구실) ,  김동해 (현대중공업 동역학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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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전동기의 주요 소음원은 전자기 소음과 냉각/통풍 시스템 소음이며, 이 중 냉각/통풍 시스템이 전체 소음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대형 전동기의 저소음 냉각/통풍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저소음 냉각 팬을 개발하고 팬 커버 내부의 유로를 개선하였다. 유동해석은 상용 CF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였으며 팬 커버 내의 scroll 형상 및 air guide, baffle 의 유무에 따라 팬 커버의 압력손실을 계산하였다. 해석을 통해 팬 커버 내부의 난류 유동과 압력손실이 가장 작은 팬 커버 형상을 도출하였으며 개선된 냉각/통풍 시스템이 기존 냉각/통풍 시스템보다 6.5dB 감소된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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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형 전동기의 저소음 냉각/통풍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저소음 냉각 팬을 설계하고, 팬커버 설계 개선을 통하여 압력손실을 저감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전동기의 냉각/통풍 시스템 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저소음 냉각 팬을 개발하였으며 팬 커버를 개선하였다. 개선 냉각/통풍 시스템과 기존 냉각/통풍 시스템의 유동해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압력손실이 25% 저감된 팬 커버 형상을 도출하였다.
  • 팬 커버 내부 압력손실 저감을 목표로 총 4종의 팬 커버를 설계하였다. 팬 커버 설계 시, 기존 팬 커버 하부에 설치되지 않았던 scroll 형상을 추가하여 난류유동 소음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또한, 팬 커버 하부에서 팬 커버 상부로 나아가는 유동흐름을 개선함과 동시에 소음저감을 위해 설치한 baffle은 scroll 형상이 추가됨에 따라 바뀐 유동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유동해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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