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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 소음에 대한 다양한 방음대책 비교
Comparison of noise control plan for Road-traffic Noise on Highwa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939 - 942  

안소연 (서울시립대학교 에너지환경시스템공학과) ,  류훈재 (서울시립대학교 에너지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득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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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 소음 저감을 위해 상용소음예측프로그램인 SoundPLAN과 소음예측 시 주로 사용하는 도로 교통 소음예측식인 RLS-90을 이용하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음대책 설계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대상지역에서 측정한 실제 소음도와 예측 소음도의 차이를 비교하여 모델을 검증하고 장래교통량에 대하여 소음을 예측하여 방음대책을 설계하였다. 방음벽의 높이와 길이, 저소음 포장의 길이를 조절하고 저소음 포장과 방음벽을 혼용했을 경우에 대하여 소음규제 기준에 적합하게 설계하였고 각각의 설치 단가를 이용하여 경제성을 비교하여 보다 효율적인 방음대책을 알아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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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dB(A)이다. 대상지역에 저소음포장과 방음벽을 혼용하여 설계하기에 앞서 저소음 포장이 소음도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설계 조건은 길이가 2km인 1차로 도로와 1개의 수음점으로 설정하였으며 초기 전체 도로에 저소음 포장하여 소음도를 산정하였다.
  • 하지만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저감 시설의 설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방음시설의 설계 및 설치 전후의 소음도 예측이 필수적인데 주로 소음예측에 사용되는 RLS-90, NMPB, CRTN 등의 각 도로소음예측식에 대한 저감대책의 경제성 비교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용소음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주 사용되는 소음예측식에 대한 다양한 방음대책 수립과 함께 경제성 평가를 통해 정확하고 합리적인 방음대책을 위한 기초 연구가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소음 저감을 위해 상용소음예측프로그램과 주로 사용하는 소음 예측식을 이용하여 각 설계조건에 따른 방음대책을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대상지역에서 설치 단가로 비교하였을 때 방음벽만을 이용한 소음대책보다 저소음 포장과 방음벽을 혼용하여 설계한 경우가 더 경제적으로 나타났으며 저소음 포장과 방음벽을 혼용하여 설계하는 경우도 저소음 포장의 길이를 적절히 조정하고 방음벽을 산정하면 보다 경제적인 설계를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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