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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치수차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Two Teeth Difference Cycloidal Reduce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Nov. 11, 2010년, pp.875 - 876  

남형철 (창원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김창현 (창원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신중호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권순만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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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어의 동시치합률을 고려하여 2치수차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구현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감속기 설계는 기존의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에 비해 우수한 물림률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감속기의 성능과 향상에 기여하리라 생각한다.
  • 본 논문에서는 표준 1치수차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물림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2치수차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제안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형상만으로 동시치합률을 높일 수 있는 사이클로이드 치형을 이용하였으며 두 개의 사이클로이드 곡선을 이용한 2치수차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구현하였다. 이는 기어 사이의 동시치합률을 높힘으로써 기어 이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산할 수 있으며 기어간 접촉치면에서 미끄럼 운동을 줄이고 구름운동을 극대화 하여 내마멸 특성이 우수한 감속기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외팔보 형태에 가해지는 굽힘하중을 가지는 기어의 하중형태는 반복적인 굽힘응력으로 피로파손을 야기할 수 있으며 기어와 기어 사이의 접촉치면에서 피팅(pitting)과 같은 마멸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1892년 W. Lewis1는 기어이의 굽힘강도식을 제안하였으며, Lewis가 제안한 접근법에 따르면 기어의 전체 하중은 한 개의 기어이 끝에 작용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입력된 동력의 전체 에너지가 주어진 기어의 이 하나에 집중되며 회전에 의한 반복적인 응력 집중은 기어의 피로파손을 가속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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