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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LF 통신을 이용한 차량용 스마트 키 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Nov. 11, 2010년, pp.663 - 664  

신상호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고국원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심재환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윤충은 (우리산업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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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단방향 기능에서 양방향 통신을 사용하여 차량의 보안 인증과 차량의 제어상태를 저장하기 위하여 메모리를 가지고 있도록 스마트 키를 구성하고, 양방향을 위한 RF 와 LF 의 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 인증을 위한 암호화된 이모빌라이져의 기능을 추가로 구현하였으며, 이모빌 라이징을 하기 위해서 차량의 정보를 서로 교환하도록 하였다. 구현된 메모리 공간에 차량의 운행 정보등과 같은 부가적인 정보를 저장하며, 차량의 상태(도어의 열고 닫힘)를 저장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일정한 수신 감도를 유지하기 위해 3 축 안테나를 사용하였고, 3 차원으로 그리드 형태를 정하여 모듈 간의 수신성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시험을 실시 하였다. 또한 개발된 스마트키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LF/RF 송수신 모듈을 이용하였고, 정확성을 위해 LF/RF 의 관건인 모듈의 작동거리 작동 오류횟수의 성능을 진행하여 거의 완벽한 성능평가를 실시 하였다. 각모듈의 결과로써 정상적인 작동범위의 LF 모듈 통신거리는 약 70Cm 정도였다.
  • 국내에서 사용되어 지는 스마트키는 RF 를 이용한 단순단방향(one-way) 인증 시스템은 기능이 미약하며 상호통신을 통하여 차량의 상태 저장과 인증을 위한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단방향 기능에서 양방향 통신을 사용하여 차량의 보안 인증과 차량의 제어상태를 저장하기 위하여 메모리를 가지고 있도록 스마트 키를 구성하고, 양방향을 위한 RF 와 LF 의 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 인증을 위한 암호화된 이모빌라이져의 기능을 추가로 구현하였으며, 이모빌 라이징을 하기 위해서 차량의 정보를 서로 교환하도록 하였다. 구현된 메모리 공간에 차량의 운행 정보등과 같은 부가적인 정보를 저장하며, 차량의 상태(도어의 열고 닫힘)를 저장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다음의 그림은 개발된 스마트 키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신 모듈의 차량구성이다. 원활한 수신을 및 감지를 위해서 차량의 전방과 후방 그리고 측면에 RFID 용 LF 통신과 RF 통신 안테나를 부착하였다. 기본적으로 안테나는 운전자가 여러 방향에서 접근을 하더라도 통신이 가능하도록 여러 방향에 부착한다.
  • 위의 Function of Smart key module System 은 동작 범위 체크를 위한 실차 상태의 측정 표이다. 일정한 수신 감도를 유지하기 위해 3 축 안테나를 사용하였고, 3 차원으로 그리드 형태를 정하여 모듈 간의 수신성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시험을 실시 하였다. 또한 개발된 스마트키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LF/RF 송수신 모듈을 이용하였고, 정확성을 위해 LF/RF 의 관건인 모듈의 작동거리 작동 오류횟수의 성능을 진행하여 거의 완벽한 성능평가를 실시 하였다.
  • 그림 5 는 개발된 스마트 키 시스템의 기능을 정리한 것이다. 차량용 RF/LF 의 안테나는 도어 핸들 내부에 장착이되어 차량의 외부에 최대한 노출이 되어 수신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다음은 개발하고자 하는 스마트키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요이며, 차량과 스마트키에서는 두개의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양방향 통신을한다. 장치를 사용함에 있어 하드웨어 선정에서 433MHz 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RF 모듈과 125/134.2kHz 의 LF 모듈을 사용한 양방향통신에서 차량과 스마트키의 인증과 각종 데이터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MPU 부분은 최근 RF/LF 통신을 제공하는 PIC 사의 18F4580 를 사용하였다. 최근 많은 차량용 MPU 가 AMTEL 사와 Freescale 사에서 나온다, 현재 사용한 MCU 는 개발에서 개발을 의뢰한 고객사의 요청으로 PIC 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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