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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론강을 이용한 경량 리어 범퍼 임팩트빔의 충돌 안전 설계 및 해석
Crash Safety Design and Simulation of Automotive Rear Bumper Impact Beam for Light-Weight Using Boron Steel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Nov. 11, 2010년, pp.829 - 830  

김기주 (서정대학 자동차과) ,  원시태 (서울산업대학교 금형설계과) ,  이학주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역학팀) ,  최병익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역학팀) ,  김경식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역학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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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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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밀폐형 섹션을 지닌 임팩트빔을 오픈형 섹션 구조형태로 설계 변경하여 임팩트빔의 소재를 보론강으로 교체 후 경량화 효과 분석과 함께 정면 및 옵셋 충돌특성을 모사하였다. 해석결과 5개의 스테이를 추가한 경우, BL=0인 경우 임팩트빔의 침입양은 21.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경량화의 일환으로 자동차용 리어 범퍼 임팩트빔의 구조적(구성설계부품 설계변경)인 측면과 보론(Boron)강으로 소재의 재질을 변경하였을 때의 정면 및 옵셋(offset) 충돌성능의 변화를 유한요소해석 기술로 고찰하여 경량화 가능성을 충돌 측면에서 심층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리어 범퍼 임팩트빔 소재는 기존 소재인 SPFC780(인장강도 780MPa)과 보론강(Boron steel; 인장강도 1500MPa)을 이용하였다. 고강도 소재를 채용하여 초기 설계모델인 밀폐형 섹션구조(ㅁ)를 오픈형구조(ㄷ)로 바꾸어 충돌성능의 저하 없이 경량화가 가능할 지를 검토하였으며 충돌해석은 LS-Dyna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 리어 범퍼 임팩트빔 소재는 기존 소재인 SPFC780(인장강도 780MPa)과 보론강(Boron steel; 인장강도 1500MPa)을 이용하였다. 고강도 소재를 채용하여 초기 설계모델인 밀폐형 섹션구조(ㅁ)를 오픈형구조(ㄷ)로 바꾸어 충돌성능의 저하 없이 경량화가 가능할 지를 검토하였으며 충돌해석은 LS-Dyna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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