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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기법을 이용한 터닝센터 터렛 내부 유로 설계에 대한 연구
Design of Cooling System in Turret of Turning Center with CFD Method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26, 2010년, pp.847 - 848  

김원년 (두산인프라코어 기술원 가상 설계기술그룹) ,  이윤종 (두산인프라코어 기술원 가상 설계기술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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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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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제품의 Turret 내부의 유로 설계를 진행하면서 전산 유체 역학을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기존의 냉각 유로와 전산 유체 역학 기법을 적용하여 개선한 유로에서의 유동장을 비교하여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제품의 Turret 내부의 유로 설계를 진행하면서 전산 유체 역학을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기존의 냉각 유로와 전산 유체 역학 기법을 적용하여 개선한 유로에서의 유동장을 비교하여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작동 유체는 공기로 설정하였으며, 공기의 밀도는 이상기체 방정식에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입구 온도는 25로 설정하였다. 실제 제품의 경우 고체와 공기 사이의 열전달이 발생하나, 본 연구에서는 유로만을 해석 영역으로 설정하였으며, 모든 벽면은 단열인 것으로 설정하였다. 출구에서 압력 조건을 설정하기 위하여 출구 부위에 출구 직경의 큰 가상의 반구가 부착된 것으로 모델링하였다.
  • 주 유로는 회전체의 중심축을 관통하여 형성되어 있으므로, 축대칭 부위의 경우는 경계 조건을 설정하여 회전 효과를 부여하였으며, 축대칭이 아닌 부위는 별도의 영역으로 설정하여 회전 좌표계를 적용하였다. 작동 유체는 공기로 설정하였으며, 공기의 밀도는 이상기체 방정식에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입구 온도는 25로 설정하였다. 실제 제품의 경우 고체와 공기 사이의 열전달이 발생하나, 본 연구에서는 유로만을 해석 영역으로 설정하였으며, 모든 벽면은 단열인 것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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