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동차용 일체형 유니버셜 조인트 개발에 관한 연구
About Development Research the Unified Universal Joint for the Automobi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June 01, 2011년, pp.875 - 876  

권혁홍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  송승은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  김오승 (드림텍)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SWRCH10A소재의 물성데이터를 사용하여 CATIA 와 Deform-3D로 성형공정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중 shaft & pipe joint의 5번 공정에 대한 금형설계한 부분을 집중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인텀 샤프트(intermediate shaft)는 유니버셜 조인트(universal joint)와 스티어링 칼럼과 조향기어 박스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연결되는 핀치요크(pinch yoke)로 구성되며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유니버셜 조인트는 Fig. 1와 같이 샤프트 조인트와 파이프 조인트로 구성되어져 있다. 기존 유니버셜 조인트의 가공공정은 단조 공정에 의하여 성형되는 샤프트부와 프레스에 의해 성형되는 Yoke부를 절상공정과 용접공정을 통해 일체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초경은 접선방향응력(tangential stress)값이 0보다 작아야 한다. 보강링 재질은 SKD 61(H.R.C 52.1)이며 케이스 재질은 SKD 61(H.R.C 48.0)으로 하였다. shaft joint의 경우 하부 분할다이는 3-ring시스템으로 인서트 외경은 Ø41, 보강링 외경은 Ø87, 끼워맞춤 공차를 각각 0.

이론/모형

  • 단조 성형공정의 금형설계를 검증하기 위해 Eesy-2-form의 Eesy-DieOpt를 활용하여 금형설계를 수행하였다. 이중 shaft & pipe joint의 5번 공정에 대한 금형설계한 부분을 집중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