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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엘리베이터의 실내 소음 측정 및 능동소음제어의 적용
The Measurement of Inside noise of High-speed elevator and Application of Active Noise Control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June 01, 2011년, pp.829 - 830  

이종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지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양인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정윤 (경기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재응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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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000Hz 이하의 중저주파수 소음에 대하여부가음원을 발생하여 파괴간섭으로 인한 소음을 저감하는 능동소음제어를 적용하였다. 능동소음제어의 알고리즘으로는 FXLMS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고속도 600m/min 으로 51 층까지 운행할 수 있는 고속엘리베이터의 실내 소음을 측정하고 이를 저감하기 위하여 능동소음제어를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실내 소음은 엘리베이터 주행 시승강로에서 발생하는 공기 유동으로 인한 소음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엘리베이터 내부 소음과 외부 소음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소음 측정을 하였고, 상호상관 스펙트럼과 기여도 함수를통하여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이를바탕으로 외부소음을 참조신호로 한능동소음제어를 적용하여 100Hz 와 200Hz 대역에서 소음이 저감됨을 확인하였다.
  • 엘리베이터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기인 소음과 외부소음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실내 출입문 쪽과 상부 캡슐의 전후좌우의 소음을 측정하였다. Fig.
  •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실내 소음은 엘리베이터 주행 시승강로에서 발생하는 공기 유동으로 인한 소음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내부 소음과 상부 캡슐에서 소음을 측정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엘리베이터 실내 능동소음제어를 위해서는 차실 외부에서 참조신호를 획득해야하는데, 이는 탑승자의 유무에 의한 영향이 없어야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앞서 규명한 상부 캡슐의 신호를 참조신호로 하여 능동소음제어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상부 캡슐의 전방에서 참조신호를 획득하고 DSP 연산을 통하여 제어 신호를 발생하였다. DSP 는 Texas Instrument(TI) 사의 TMS320C6713 DSK 보드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1000Hz 이하의 중저주파수 소음에 대하여부가음원을 발생하여 파괴간섭으로 인한 소음을 저감하는 능동소음제어를 적용하였다. 능동소음제어의 알고리즘으로는 FXLMS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FXLMS 알고리즘은 소음원으로부터 참조신호를 받아 적응 제어 알고리즘을 통과하여 제어 신호를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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