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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핫 프레스 기술을 적용한 탄소섬유 루프 레일 부품개발
Development of Roof Rail Part with CFRP by Hot Press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9, 2013년, pp.1161 - 1162  

안민수 ((주)신영 기술연구소) ,  차승훈 ((주)신영 기술연구소) ,  남재두 ((주)신영 기술연구소) ,  서판기 ((주)신영 기술연구소) ,  김대근 ((주)신영 기술연구소) ,  원광우 ((주)신영 기술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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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초 실험으로 도출한 프리프레그 적층수를 바탕으로 부품 제작을 진행하였고, 또한 경화 시간에 따라 부품의 물성치 비교 분석을 하기 위해 경화시간을 줄여서 추가 부품을 제작하였다.
  • 먼저 제품 두께를 만족 시킬 수 있는 프리프레그(Prepreg) 적층수를 도출하기 위해 평판 적층 실험을 실시하였고, 실험에 사용한 프리프레그 원단배 열은 평직(Plain)이고, 함침 수지는 에폭시(Epoxy)이다. 실험 조건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핫 프레스 기술을 적용하여 탄소섬유 루프레일 부품을 제작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핫 프레스(Hot Press) 기술을 적용하여 금형 내에서 직접 탄소섬유를 경화시키는 방식을 채택하여 차체 부품을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Fig. 1과 같이 차량 전복 시 승객을 보호하는 루프 레일(Rail-Roof) 부품을 선정한 후, Fig. 2와 같은 방식으로 부품을 제작하였고, 최종 제품 두께는 1.0mm로 하였다.

이론/모형

  • 제작된 부품 물성 평가를 하기 위해 KS M ISO 527-4 규격을 적용하여 기계가공으로 인장시편을 제작하여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인장 테스트 결과 값은 Table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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