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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of KSLV-II 3rd Stage Engine Test Facility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May 17, 2012년, pp.484 - 488  

김승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  정용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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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한국형발사체 3단용 7톤급 터보펌프 방식 엔진의 개발 및 인증을 위한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 첫 단계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나로우주센터에 구축될 예정인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는 추진제와 고압가스를 엔진에 공급하여 지상 조건 및 고공 조건 연소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고공환경 모사는 액체로켓엔진의 후류제트로 작동되는 초음속 디퓨저로 구현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performed the conceptual design of rocket engine test facility for the development and qualification of the 3rd stage liquid rocket engine for KSLV-II. The 3rd stage rocket engine test facility, which are to be constructed at Naro Space Center, will supply 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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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단 엔진의 성능 평가를 위해서는 엔진 시험 시 확대 노즐에서의 유동박리를 방지할 수 있는 충분히 낮은 수준의 노즐 배압 환경이 모사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한국형 발사체 3단 엔진 개발을 위해 2015년 상반기 구축 예정인 7톤급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 개념설계 결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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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시동과정 중 초음속 디퓨저의 기동은 무엇에 의존하는가? 엔진 시동 과정에서 연소기 후류 제트에 의해 초음속 디퓨저의 기동이 시작되는데 초음속 디퓨저의 기동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기의 압력구배에 의존한다.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대한 고공모사 연소시험설비의 시험요구조건은 무엇인가? - 엔진 시동 전 예냉 시 진공 압력 유지 - 약 20km 고공 조건 점화 - 엔진 비행 환경 모사 - 최대 노즐 하중을 고려한 천이 구간 노즐 보호 - 3단 엔진의 고공 점화, 정상상태 종료 특성 - 3단 엔진 노즐 확대비에 따른 성능 검증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를 구축할 필요성이 도출된 까닭은 무엇인가? 한국형발사체의 3단 엔진은 발사체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 가압식으로 설계되었던 것이 2011년에 터보펌프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3단 엔진 개발시험 계획도 가압식 엔진의 경우 우주센터 연소기 연소시험설비 저추력 스탠드에서 수행할 계획이었으나 3단 엔진이 터보펌프 방식으로 발사체 설계 변경에 따라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를 구축할 필요성이 추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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