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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cm{\\times}20cm$ 초음속 풍동 개발 및 시험 평가
Development and Operating Test of the Supersonic Wind Tunnel with $25cm{\\times}20cm$ Test Sec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777 - 780  

김세환 (서울대학교 계산과학협동과정) ,  박지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승복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인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형진 (LIG 넥스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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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풍동은 고속으로 운용되는 비행체나 유도무기의 개발에 있어 시험체 주위에서 나타나는 공기역학적 현상을 연구하고 특성을 대표하는 물리량을 측정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지상시험 장비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팀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형 초음속 풍동이 갖는 시험 모델 크기의 제약을 완화하고자 $250mm{\times}200mm$ 의 시험부를 갖는 초음속 풍동을 설계하고 제작된 풍동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제작된 풍동의 시험 마하수는 2.5이며 시험부에서 균일한 유동을 얻을 수 있도록 경계층 보정을 수행하여 노즐의 형상을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personic wind tunnel is a common facility to studies the aerodynamic phenomenon around the high speed vehicle or weapon system whose operating speed is greater than sonic speed. In this study, a design procedure and selecting the components of a new supersonic wind tunnel whose nozzle exit i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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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대학교 항공우주추진연소 연구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초음속 풍동이 가진 시험 모델 크기의 제약을 완화하기 위해 125 X 100 mm2 의 노즐 출구 단면적을 가진 새로운 초음속 풍동의 구성품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풍동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서울대학교 항공우주추진 연소연구실에서 설계 · 제작한 마하 2.5 초음속 풍동의 구성품 선정 및 형태에 대해 살펴보고 수치 해석을 통해 노즐의 유동 특성을 평가하였다.
  • Figure 3 에 나타난 바와 같이 높이가 일정한 상태에서 길이만 증가시키는 경우 경계층 성장으로 인하여 경사 충격파가 발생하고 출구 마하수가 감소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 시험부 유동의 교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험부의 길이를 높이의 1.2배만큼 증가시킨 형태로 노즐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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