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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가스터빈엔진 시동시간 예측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Starting Time Prediction Model for a Small Gas Turb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985 - 987  

전용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샤프트엔진팀) ,  최종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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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파생형엔진의 설계를 위해 시동시간 예측모델을 개발하는 경우를 다루었다. 파생형엔진 설계를 위해 압축기/터빈의 특성맵을 새로 제안한 Modified Pump Scaling Law(MPS)방법을 사용하여 시동모델링에 필요한 아이들 이하 회전수(sub idle rpm) 영역으로 확장시켰고, 기준엔진의 손실특성에서 압력/온도와 엔진별 특성차이를 고려한 파생형엔진의 손실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파생형엔진의 시동시간 예측모델은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cludes a development of a starting time prediction model for a derivative engine. For this derivative engine design, a new map expansion method, Modified Pump Scaling Law(MPS), has been applied and expand the maps to sub-idle range. From loss characteristics of the reference engine, lo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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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동시간 예측모델은 엔진자체의 시동능력을 예측하거나 체계 개발단계에서 2차 계통을 포함한 시동시스템 설계에 중요한 툴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생형엔진의 시동시간 예측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파생형엔진의 압축기/터빈맵을 새로 제안한 맵 확장기법으로 확장하였다[3]. 또한 기준엔진의 시동관련 손실특성으로부터 파생형엔진의 손실모델을 구하고 이를 적용한 시동시간 예측결과를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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