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화학반응 모델을 이용한 발사체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연소 해석의 축대칭 해석
An Axisymmetrical Study on the Secondary Reaction of Launch Vehicle Turbine Exhaust Gas Using the Detailed Chemistry Mod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857 - 862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상세 화학반응 모델을 이용하여 3차원 터빈 배기가스 유동을 2차원 축대칭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GRI의 35 화학종 217 단계의 상세 모델과 메탄 반응만을 간략화 시킨 11화학종 15단계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메탄 화학반응을 적용한 결과 저부에서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가 나타났고 터빈 배기 노즐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온도가 600K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실제 3차원 문제에서는 국부적인 온도는 더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화학 반응 모델에 따라 저부에서의 연소 영역과 화학종 분포도 약간 다르지만 저부에서의 이차 연소는 모두 포착하였다. 다만 간략화된 모델인 경우 엔진 플룸의 구조에 약간의 영향을 주는 것을 관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 dimensional turbine exhaust gas flow was simplified to an axisymmetrical flow and calculated with detailed chemistry models. GRI 35 species-217 reaction step model and simplified 11 species 15 reaction model was applied to the secondary reaction of the turbine exhaust gas and compared. All the mo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메탄 해리식은 Fluent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식을 사용하였다[5]. 어느 경우이든지 CH4, CO, H2 등의 혼합기의 발열량, 연소속도 등의 검증이 우선되어야 하나 많이 적용되는 모델인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생략하였다.
  • 현재까지도 이러한 해석을 시도했다는 연구 결과는 찾을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3차원 터빈 배기가스 유동을 2차원으로 가정하여 특정한 조건에서 해석하여 이차 연소 과정을 해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각의 경우의 수렴은 연속 방정식 레지듀얼이 1E-3 이하로 떨어지고 전체 영역의 압력장과 마하수 분포에 변화가 없을 때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엔진 저부의 터빈 배기 노즐이 위치한 부분은 역류 유동의 경우 비정상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유동의 변화는 주로 엔진 플룸의 변화로 판단하였다.
  • 0[4]의 메탄 관계 화학반응식을 전부 고려한 식으로, 화학종은 H2, H, O, O2, OH, H2O, HO2, H2O2, C, CH, CH2, CH2(S), CH3, CH4, CO, CO2, HCO, CH2O, CH2OH, CH3O, CH3OH, C2H, C2H2, C2H3, C2H4, C2H5, C2H6, HCCO, CH2CO, HCCOH, C3H7, C3H8, CH2CHO, CH3CHO, N2의 35화학종이며 화학반응 개수는 217개이다. 둘째는 메탄을 제외한 CH 계열 화학종은 무시하고 메탄 해리를 간략한 1 단계 모델로 가정하고 나머지 화학반응은 H2, O2, CO, CO2 와 관련된 GRI 관계식을 추출하여 구성한 모델이다. 이 경우 고려되는 화학종은 H2, H, O, O2, OH, H2O, HO2, CO, CO2, CH4의 10개이며 메탄 해리식 1개를 포함한 총 15개의 화학반응식이 고려되었다.
  • 상세 화학반응 모델을 이용하여 3차원 터빈 배기가스 유동을 2차원 축대칭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상세 화학반응 모델은 GRI의 35화학종 217단계의 모델과 GRI H2-O2-CO 14 반응식에 메탄 해리 반응만을 첨가한 11화학종 15단계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 또한 별도의 격자 수렴성을 시험하지 않았다. 외부 유동은 저부 역류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고도 15km를 맞추어 마하수 2.035, 압력 11722.7Pa, 온도 216.6K로 가정하였다.
  • 현재까지 개발 중인 모델이므로 형상 및 연소실 조건 터빈 노즐 조건은 매우 유동적이며, 특히 터빈 노즐의 경우 엔진 노즐을 2차원 축대칭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환형의 형태로 해석된다. 이러한 이유로 터빈 노즐을 2차원 축대칭 문제에 맞도록 팽창비만 유지하고 목직경을 40mm로 가정하였다.
  • 75톤급 엔진은 연소압 6MPa, 팽창비 12의 조건이며 케로신-액체산소로 구동한다. 터빈 배기 노즐은 정체압 0.3MPa에 온도 700K, 팽창비 2.59로 가정하였다. 현재까지 개발 중인 모델이므로 형상 및 연소실 조건 터빈 노즐 조건은 매우 유동적이며, 특히 터빈 노즐의 경우 엔진 노즐을 2차원 축대칭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환형의 형태로 해석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는 어떻게 분출되는가?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는 터보 펌프의 터빈 작동을 거쳐 엔진 근처에서 분출되는 데, 이 터빈 배기가스는 비행 상황에 따라 고온의 플룸을 만나 이차연소 현상이 나타난다[1].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 현상은 엔진 저부 영역에 플룸 이외의 추가적인 가열을 발생시켜 엔진 저부의 열하중을 높이기 때문에 이러한 배치를 피하거나 열하중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배치 설계되어야 한다[2].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가 고온의 플룸을 만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는 터보 펌프의 터빈 작동을 거쳐 엔진 근처에서 분출되는 데, 이 터빈 배기가스는 비행 상황에 따라 고온의 플룸을 만나 이차연소 현상이 나타난다[1].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 현상은 엔진 저부 영역에 플룸 이외의 추가적인 가열을 발생시켜 엔진 저부의 열하중을 높이기 때문에 이러한 배치를 피하거나 열하중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배치 설계되어야 한다[2].
3차원 터빈 배기가스 유동을 2차원 축대칭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GRI의 35 화학종 217 단계의 상세 모델과 메탄 반응만을 간략화 시킨 11화학종 15단계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메탄 화학반응을 적용한 결과 저부에서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가 나타났고 터빈 배기 노즐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온도가 600K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실제 3차원 문제에서는 국부적인 온도는 더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화학 반응 모델에 따라 저부에서의 연소 영역과 화학종 분포도 약간 다르지만 저부에서의 이차 연소는 모두 포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