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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857 - 862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3 dimensional turbine exhaust gas flow was simplified to an axisymmetrical flow and calculated with detailed chemistry models. GRI 35 species-217 reaction step model and simplified 11 species 15 reaction model was applied to the secondary reaction of the turbine exhaust gas and compared. All the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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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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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는 어떻게 분출되는가? |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는 터보 펌프의 터빈 작동을 거쳐 엔진 근처에서 분출되는 데, 이 터빈 배기가스는 비행 상황에 따라 고온의 플룸을 만나 이차연소 현상이 나타난다[1].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 현상은 엔진 저부 영역에 플룸 이외의 추가적인 가열을 발생시켜 엔진 저부의 열하중을 높이기 때문에 이러한 배치를 피하거나 열하중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배치 설계되어야 한다[2]. | |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가 고온의 플룸을 만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 발사체 액체 엔진의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연료 농후의 가스는 터보 펌프의 터빈 작동을 거쳐 엔진 근처에서 분출되는 데, 이 터빈 배기가스는 비행 상황에 따라 고온의 플룸을 만나 이차연소 현상이 나타난다[1].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 현상은 엔진 저부 영역에 플룸 이외의 추가적인 가열을 발생시켜 엔진 저부의 열하중을 높이기 때문에 이러한 배치를 피하거나 열하중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배치 설계되어야 한다[2]. | |
3차원 터빈 배기가스 유동을 2차원 축대칭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 GRI의 35 화학종 217 단계의 상세 모델과 메탄 반응만을 간략화 시킨 11화학종 15단계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메탄 화학반응을 적용한 결과 저부에서 터빈 배기가스의 이차 연소가 나타났고 터빈 배기 노즐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온도가 600K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실제 3차원 문제에서는 국부적인 온도는 더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화학 반응 모델에 따라 저부에서의 연소 영역과 화학종 분포도 약간 다르지만 저부에서의 이차 연소는 모두 포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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