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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E 둔감추진제 연소/점화/안전도 특성 연구
The Study of Combustion, Ignition and Safety Characteristics of HTPE Insensitive Propellan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6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Apr. 28, 2011년, pp.351 - 355  

유지창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정정용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김창기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민병선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류백능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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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바인더로 HTPE)/BuNENA를 적용하고 산화제로는 AP와 AN, 금속 연료로 Al을 사용한 HTPE 둔감 추진제 2종에 대한 연소속도, 점화지연시간, 민감도 및 둔감특성을 HTPB 추진제와 비교 고찰하였다. 민감도는 HTPB 추진제와 HTPE 추진제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점화지연시간은 HTPE 추진제가 2~3배 크게 나타났고, 둔감성에서는 HTPB 추진제가 EIDS 완속가열시험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한 반면 HTPE 추진제는 기준에 부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2 kinds of HTPE insensitive propellants composed of HTPE/BuNENA binder, AP, AN and Al were investigated for combustion characteristics, ignition delay time, sensitivity and insensitive properties compared with HTPB propellant. HTPE propellant showed almost same sensitivity results a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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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추진제의 둔감화가 요구됨에 따라 HTPE/BuNENA를 바인더로 사용하고, 산화제로 AP와 AN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HTPE 둔감추진제 조성을 개발하여 연소특성, 점화지연시간, 민감도 및 둔감특성을 HTPB 추진제와 비교하여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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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둔감추진제에 대한 연구의 2가지 방향은? IM 요구조건에 부합하기 위해 둔감추진제에 대한 연구가 1980년대 말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되어왔으며, 현재 파악된 연구 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기존의 HTPB바인더를 HTPE로 대체하고 가소제로 HTPE와 상용성이 좋은 둔감가소제인 BuNENA를 사용하며, 산화제인 AP의 일부를 AN 또는 Bi2O3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둘째, 기존의 1.1급 수의 추진제의 성능을 유지시키면서 1.3급수의 희연 추진제를 만드는 방법으로서, 주된 조성은 고 에너지 바인더, Nitrate Ester 가소제를 사용하고 AN, Partially Stabilized Ammonium Nitrate(PSAN), Ammonium Dinitramide(ADN) 등을 주산화제, 초미립자의 Cyclo-trimethylene Trinitramine(RDX), Cyclotetramethylene Tetranitramine(HMX)및 Hexanitro Hexaza Isowurtzitane(HNIW)을 부산화제로 한다[1].
HTPB 추진체의 둔감화가 요구되는 배경은? 1990년 이후로 전술형 로켓 모터의 둔감화가 요구됨에 따라 연소관의 둔감화와 더불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Hydroxyl Terminated Polybutadiene(HTPB) 추진제의 둔감화가 요구되고 있다. 유연 및 무연계의 HTPB 추진제는 많은 둔감 시험을 통하여 둔감 요구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격렬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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