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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6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Apr. 28, 2011년, pp.283 - 288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유재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The spherical flange was designed to apply to a cryogenic high pressure pipe of the Liquid Rocket Engine. It is designed that the spherical flange is able to be assembled and kept airtight up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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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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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플랜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5^{\circ}$의 오차가 있어도 플랜지 조립이 가능하며 기밀을 유지할 수 있어 엔진 조립 자유도를 증가 시킬 수 있다. 구형 플랜지는 볼, 소켓 형태의 결합부와 금속 실, 구형 볼트와 와셔로 구성되어 있다. 구형 플랜지 시제품을 제작하여 상온 기밀시험, 극저온 기밀시험, 상온 강도시험, 상온 파괴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 |
터보펌프와 연소기를 연결하는 엔진 공급계에 사용되는 배관은? | 액체로켓엔진의 추진제 공급계 중 터보펌프와 연소기를 연결하는 엔진 공급계에는 대구경 고압 배관이 사용된다. 대구경 고압 배관의 경우 배관자체의 강성에 의해 굽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 |
엔진 공급계에 대구경 고압 배관을 사용할 경우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한 이유는? | 액체로켓엔진의 추진제 공급계 중 터보펌프와 연소기를 연결하는 엔진 공급계에는 대구경 고압 배관이 사용된다. 대구경 고압 배관의 경우 배관자체의 강성에 의해 굽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호스나 벨로우즈 같은 유연 배관이나 구형 조인트(spherical joint)가 사용되어 왔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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