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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고압 배관용 구형 플랜지 개발
Development of the Spherical Flange used in a Cryogenic High Pressure Pip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6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Apr. 28, 2011년, pp.283 - 288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유재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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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로켓 엔진의 극저온 고압 배관에 사용할 목적으로 구형 플랜지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구형 플랜지는 결합 부품 간 중심축이 최대 $2.5^{\circ}$의 오차가 있어도 플랜지 조립이 가능하며 기밀을 유지할 수 있어 엔진 조립 자유도를 증가 시킬 수 있다. 구형 플랜지는 볼, 소켓 형태의 결합부와 금속 실, 구형 볼트와 와셔로 구성되어 있다. 구형 플랜지 시제품을 제작하여 상온 기밀시험, 극저온 기밀시험, 상온 강도시험, 상온 파괴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herical flange was designed to apply to a cryogenic high pressure pipe of the Liquid Rocket Engine. It is designed that the spherical flange is able to be assembled and kept airtight upto $2.5^{\circ}$ of the axial misalignment between the combined components. It increases the deg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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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암 플랜지가 A-286이고 수 플랜지, 볼트, 와셔가 INCONEL 718인 경우에 열팽창 계수가 A-286이 더 커서 극저온에서 체결력 저하로 기밀 성능 저하가 예상된다. 따라서 극저온에서 열수축에 따른 체결력 저하를 보상할 만큼 체결력을 높여 증가시키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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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형 플랜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5^{\circ}$의 오차가 있어도 플랜지 조립이 가능하며 기밀을 유지할 수 있어 엔진 조립 자유도를 증가 시킬 수 있다. 구형 플랜지는 볼, 소켓 형태의 결합부와 금속 실, 구형 볼트와 와셔로 구성되어 있다. 구형 플랜지 시제품을 제작하여 상온 기밀시험, 극저온 기밀시험, 상온 강도시험, 상온 파괴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터보펌프와 연소기를 연결하는 엔진 공급계에 사용되는 배관은? 액체로켓엔진의 추진제 공급계 중 터보펌프와 연소기를 연결하는 엔진 공급계에는 대구경 고압 배관이 사용된다. 대구경 고압 배관의 경우 배관자체의 강성에 의해 굽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엔진 공급계에 대구경 고압 배관을 사용할 경우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한 이유는? 액체로켓엔진의 추진제 공급계 중 터보펌프와 연소기를 연결하는 엔진 공급계에는 대구경 고압 배관이 사용된다. 대구경 고압 배관의 경우 배관자체의 강성에 의해 굽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호스나 벨로우즈 같은 유연 배관이나 구형 조인트(spherical joint)가 사용되어 왔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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