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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vlar/EPDM 고무계 내열재의 열반응 연구
Study of Thermal Decomposition of Kevlar/EPD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257 - 260  

김연철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정상기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강윤구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이승구 (충남대학교 유기소재-섬유시스템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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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추진기관 연소관 내열재의 숯 및 삭마 두께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내열재 두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열 및 구조 경계조건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제안된 방법은 연소관에서 복사, 대류$Al_2O_3$ 조건에서 내열 고무의 열분해 현상을 규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간단하고 빠르게 고무계 내열재를 초기에 설계하기 위하여 단순화된 수식 과 실험이 사용되었다. 연소관 후방 돔 부위의 숯 및 삭마 두께를 예측하는데 이용이 가능하며 실제 연소 시험을 통하여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a method to predict the case thermal insulation charred and erosion thickness as a function of the exposure time to combustion gases and in solid rocket motors. The sizing of the insulator requires a good estimation of the thermal and mechanical loads at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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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추진제 연소가스 뿐만 아니라 생성된 Al2O3 입자 및 슬랙에 의한 Kevlar/EPDM 고무계 내열재의 열분해에 관한 것이다. 열분해로 인한 숯 층 두께는 변형된 Arrhenius 식을 사용하였으며 열분석 기기 및 용탕 시험을 통하여 반응 인자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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