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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245 - 253
이형주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 유영준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The present study shows some results of developing evaporative heat exchangers with mini-channels. Heat exchangers with three different water paths were manufactured and tested to compare performances of cooling and pressure drop. Among the three types of heat exchangers, Type 2 with full-etching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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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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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부 냉각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무엇이 필수적인가? | 이때 저온부 냉매의 출구온도는 열교환장치의 배치 및 설계결과에 크게 좌우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고온부 유체의 입구 온도까지로 제한되고, 비열은 물질 자체의 물성치이므로 냉매를 결정할 때 가능한 큰것으로 선정하여야 하며, 모든 조건이 결정된 후 능동적으로 제어 가능한 유일한 변수는 냉매의 유량이 된다. 따라서 고온부 유체를 충분히 냉각 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유로설계와 적당한 저온부 냉매의 유량이 필수적이다. | |
항공기에 적용되는 환경조절장치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일반적으로 항공기에 적용되는 환경조절장치는 냉매의 상변화 과정을 이용하는 Vapor Cycle 방식과 엔진블리드공기의 단열팽창효과를 이용 하는 ACM(Air Cycle Machine) 적용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1-3].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시스템 내부에서 고온의 작동유체를 냉각하기 위한 열교환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대부분의 열교환기들은 고온의 유체를 냉각하기 위해서 저온 부에 냉각용 공기 또는 별도의 냉매(예를 들면, 물)를 공급하며 열교환을 일으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 |
대부분의 열교환기들은 고온의 유체를 냉각할 때 무슨 방식을 사용하는가? | 일반적으로 항공기에 적용되는 환경조절장치는 냉매의 상변화 과정을 이용하는 Vapor Cycle 방식과 엔진블리드공기의 단열팽창효과를 이용 하는 ACM(Air Cycle Machine) 적용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1-3].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시스템 내부에서 고온의 작동유체를 냉각하기 위한 열교환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대부분의 열교환기들은 고온의 유체를 냉각하기 위해서 저온 부에 냉각용 공기 또는 별도의 냉매(예를 들면, 물)를 공급하며 열교환을 일으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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