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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증발잠열을 이용하는 미니채널 열교환기의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Evaporative Heat Exchangers with Mini-channel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245 - 253  

이형주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  유영준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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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물의 증발잠열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미니채널 열교환기의 제작 및 시험결과를 제시하였다. 서로 다른 세가지 형태의 물 유로를 가지는 열교환기를 제작하여 주어진 설계조건에서 실험을 통해 서로간의 냉각성능 및 압력손실 효과를 확인하였다. 고려된 세 가지 형태의 물 유로 형상에 대한 실험 결과 완전식각된 Type 2 열교환기의 공기 냉각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따라서 향후 제작성 및 열교환 성능을 고려하면 Type 2를 채택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고온조건에서의 실험 결과 Type 1의 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어 고온조건의 운용을 고려할 경우에는 Type 1에 대한 추가의 성능 및 특성 확인시험을 통한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로 개발된 열교환기는 항공기용 환경조절장치 적용을 목표로 하였으며, 특히 공간과 중량의 제한이 있는 이동시스템 내에서 유한한 시간동안 외부로부터 냉매의 추가 공급 없이 많은 열을 흡수해야 하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shows some results of developing evaporative heat exchangers with mini-channels. Heat exchangers with three different water paths were manufactured and tested to compare performances of cooling and pressure drop. Among the three types of heat exchangers, Type 2 with full-etching w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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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열전달 효율이 높은 비등 현상을 이용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열전달면적으로 고온부의 열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열교환장치 자체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의 증발잠열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미니채널 열교환기의 제작 및 시험결과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상기한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공간과 중량의 제한이 있는 이동 시스템에 열교환기를 장착함에 있어서 가능한한적은 양의 저온부 냉매로 일정 시간 동안 고온 부로부터 전달되는 열량을 흡수할 수 있도록 저온부 냉매의 증발 잠열을 이용하는 미세유로형 열교환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물(또는 물 혼합물)을 저온부 냉매로 이용하는 경우 큰 비열과 증발잠열로 인해 적은 양을 탑재하고도 많은 열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냉매의 양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냉매를 보관하거나 순환시키는데 필요한 중량과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 또한, 열전달 효율이 높은 비등 현상을 이용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열전달면적으로 고온부의 열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열교환장치 자체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의 증발잠열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미니채널 열교환기의 제작 및 시험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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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온부 냉각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무엇이 필수적인가? 이때 저온부 냉매의 출구온도는 열교환장치의 배치 및 설계결과에 크게 좌우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고온부 유체의 입구 온도까지로 제한되고, 비열은 물질 자체의 물성치이므로 냉매를 결정할 때 가능한 큰것으로 선정하여야 하며, 모든 조건이 결정된 후 능동적으로 제어 가능한 유일한 변수는 냉매의 유량이 된다. 따라서 고온부 유체를 충분히 냉각 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유로설계와 적당한 저온부 냉매의 유량이 필수적이다.
항공기에 적용되는 환경조절장치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항공기에 적용되는 환경조절장치는 냉매의 상변화 과정을 이용하는 Vapor Cycle 방식과 엔진블리드공기의 단열팽창효과를 이용 하는 ACM(Air Cycle Machine) 적용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1-3].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시스템 내부에서 고온의 작동유체를 냉각하기 위한 열교환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대부분의 열교환기들은 고온의 유체를 냉각하기 위해서 저온 부에 냉각용 공기 또는 별도의 냉매(예를 들면, 물)를 공급하며 열교환을 일으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열교환기들은 고온의 유체를 냉각할 때 무슨 방식을 사용하는가? 일반적으로 항공기에 적용되는 환경조절장치는 냉매의 상변화 과정을 이용하는 Vapor Cycle 방식과 엔진블리드공기의 단열팽창효과를 이용 하는 ACM(Air Cycle Machine) 적용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1-3].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시스템 내부에서 고온의 작동유체를 냉각하기 위한 열교환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대부분의 열교환기들은 고온의 유체를 냉각하기 위해서 저온 부에 냉각용 공기 또는 별도의 냉매(예를 들면, 물)를 공급하며 열교환을 일으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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