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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젯용 공기 가열기 개념연구
Conceptual study of the Vitiated Air Heater for Scramjet tes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349 - 352  

이정민 (국방과학연구소) ,  강경택 (국방과학연구소) ,  임진식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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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크램젯의 연소특성 연구 및 스크램젯 엔진의 지상연소시험의 필수 장비인 공기가열기의 개념 연구에 대한 것이다. 공기가열기는 스크램젯의 흡입구나 연소실로 고온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하나이며, 고온의 연소가스와 실제 공기에 보다 유사한 혼합기체(혼합공기)를 얻을 수 있는 연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형식을 갖는 외국의 공기가열기를 조사하고, 스크램젯 비행체를 개발하기 위한, 액화천연가스(CH4)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공기가열기의 인젝터를 개념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conceptual study of vitiated air heater(VAH), the necessary ground test facility, for characteristics studies of scramjet combustion and development of scramjet engines. The VAH is one of various types which provided hot air to an intake or a combustion chamber of scramjet and it must use s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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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정된 유량을 기준으로 공기가열기의 공급설비와 공급조건 등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 때 공기가열기의 공급조건에 따라, 즉 유량조건에 따라 단일 공기가열기로 구현이 가능한지, 또는 성능에 따라 여러 종류의 공기가열기를 설계하여 운용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단히 계산해보기 위해 메탄과 수소에 대한 최대 유량을 기준으로 인젝터를 설계하였다.
  • 연소식 공기가열기(이하 VAH)는 축열식 공기가열기와 함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고온 공기공급 시스템이다. 여기서는 유사장치의 외국 사례와 극초음속용 VAH 장치의 여러 가지 설계 고려요소 중 연료에 따른 인젝터 설계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이외에도 많은 국가들이 다양한 형태의 VAH를 보유하고 있으나, 특이할 점은 연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연 성분이나 탄소입자 등이 스크램젯 연소실로 혼입되지 않도록 완전연소가 가능하고 청정연료로 알려진 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VAH의 특성상 부득이 하게 발생하는 연소가스가 공기와 혼합되어 스크램젯의 연소실로 공급될 때 이들이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인젝터의 수는 중심에 한 개를 우선 배열하고 이를 중심으로 3열로 배열하였으며, 총 37개의 인젝터로 연료와 산화제를 공급한다고 가정하였다. 일반적인 구조는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램제트용 공기가열기와 같은 구조로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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