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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추진제 형상에 따른 강내탄도의 특성 연구
Study on Properties of Interior Ballistics According to Solid Propellant Grain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159 - 162  

장진성 (인하대학교 인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성형건 (인하대학교 인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인주 (인하대학교 인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노태성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동환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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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고체 추진제 형상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을 예측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볼형의 추진제만을 다룬데 반해 이번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실린더형과 단공형의 추진제를 다루었다. 각 추진제의 형상에 따라 비표면적이 달라지고 이로 인해 강내탄도의 성능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numerical code for the interior ballistics, the performance of the interior ballistics with the characteristic of the configuration of the solid propellant has been investigated. In existing research, only ball type solid propellant is considered but at this research, cylinder and single 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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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실제 강내탄도에 사용되는 고체추진제 형상은 단공형, 7공형, 장미형 등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볼형, 실린더형, 단공형의 고체추진제를 적용하여 다양한 형상을 해석할 수 있는 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를 확보하였고, 각기 다른 형상의 비표면적에 따른 강내탄도의 성능 변화 특성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Figure 1은 추진제 형상에 따른 기공률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비교를 위해 같은 압력 조건에서 즉, 같은 연소율로 고체추진제가 연소한다고 가정하였다. 기공률이 0에서 1로 갈수록 고체추진제가 타들어가는 것이고, 기공률이 1이 되면 완전히 연소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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