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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V용 미래형 추진기관의 현황 및 전망
Propulsion System for PAV Development : Now and Tomorrow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305 - 308  

윤동익 (충남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허환일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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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PAV 추진기관에 대한 현황 및 전망을 조사하고 검토하였다. 현재의 수송교통 체계가 포화상태로 가고 있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개인용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의 출현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왕복엔진의 경우 효율과 가격의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큰 출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PAV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최근 친환경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 기존 왕복엔진이나 가스터빈엔진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서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이용하는 친환경적인 추진기관을 선호하는 추세가 높아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status and prospect for PAV propulsion system. Reciprocating engines are suitable for current PAV because of its efficiency and price advantages. However, fuel cells and batteries may replace conventional engines in the near futu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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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AV 미래형 추진기관에 대한 기술 동향을 조사, 기술하였다.
  • 그 중 GAP(General Aviation Propulsion)사업은 1997년부터 2004년까지 PAV에 사용되는 추진 기술 개발 및 인증 사업과 디젤타입의 소형 항공엔진 개발 사업을 말한다. 이 사업은 자동차용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PAV의 생산가격을 낮추는 노력을 하였으며, Table 1과 같은 사양의 터보팬 엔진(Turbine Element)과 2행정 디젤엔진(Internal Combustion Element)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 유럽에서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고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전기로 가동되는 소형항공기 개발하기 위해 이탈리아 토리노 공대를 선두로 11개 산학 파트너가 참여하는 ENFICA-FC(ENvironmentally Friendly Inter City Aircraft powered by Fuel Cells)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추진시스템과 수소 저장을 위해서 연료전지(fuel cell) 기술을 적용시킨 소형 항공기 개발을 목표로 3년간 450만 유로가 지원되고 있으며, 1000m의 고도에서 144km/h의 속도로 1시간 동안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7].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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