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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카트리지를 이용한 볼타입 볼트 분리현상 연구
A Study of Separartion Mechanism in Ball Type Bolt Used the Pressure Cartridg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8년도 제31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293 - 296  

이응조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구송회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장홍빈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초록

현재의 많은 유도무기들은 발사관에 장착되어 보관 및 이동되다가 필요시 발사된다. 발사관이란 유도탄 즉 미사일등이 외부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도탄을 둘러싸고 있는 일종의 케이스이며 또한 유도탄 발사시 가이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유도탄과 발사관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는 것으로 탄고정장치를 사용하는데 대표적인 파이로 부품이 폭발볼트이다. 폭발볼트는 화약의 폭발력에 의해 볼트몸체가 절개됨으로써 볼트에 의해 결합되고 있던 부분이 분리된다. 하지만 기존의 폭발볼트는 분리시 파편, 화염 및 pyro-shock이라는 악작용을 수반하므로 사용상 제한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압력카트리지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분리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리장치 즉 볼타입 볼트를 개발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볼타입볼트의 분리현상을 분석하여 분리볼트의 분리성능 안전율을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guided weapons have been kept and transferred at the launching tube and fired in case of necessity in these day. Launching tube is a kind of case to protect the guided weapons from external environments and conducted as a guide when they are fired. When we attached the guided weapons to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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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로 측정하였다. 계측항목으로는 분리시 발생하는 압력, 힘 및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압력측정시 pick-up 홀 직경은 1mm와 2mm을 사용하여 시험하였다.
  • 분리력과 분리현상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동적분리시험을 수행하게 되었다. 동적분리시험에서는 착화기 작동압력을 측정하여 분리력을 계산하였고, 피스톤/더미질량 가속도를 측정하여 분리저항력을 계산하였고, 분리력과 분리저항력을 비교 분석하여 분리성능 안전률을 계산하였다. 동적분리 시험장치는 Fig.
  • Ball type 분리볼트는 압력카트리지에서 발생되는 압력을 이용하여 분리되는 설계 구조이므로 분리시 파편의 생성이 없으며 또한 화염 및 pyro-shock이 발생되지 않는다. 또한 분리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분리성능에 대한 안전률을 평가할 수 있으것으로 판단하여 본연구에서는 동적 분리성능시험을 통하여 분리성능의 안전률을 계산하였다. 향후 기존 분리화약을 사용하는 폭발볼트의 대체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볼, 피스톤,하우징, 볼트에 대한 구조안전성은 설계 및 소재 변경으로 이미 확보하여 본 연구에서는 분리시험을 통한 분리현상 및 분리안전율에 대한 시험 및 결과분석을 수행 하였다.
  • 볼에 의한 결합/분리 구조를 인용하였고 압력 카트리지에서 발생되는 압력이 구조물에 작용하는 메카니즘을 응용 하였다. 형상은 Fig.
  • 분리력과 분리현상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동적분리시험을 수행하게 되었다. 동적분리시험에서는 착화기 작동압력을 측정하여 분리력을 계산하였고, 피스톤/더미질량 가속도를 측정하여 분리저항력을 계산하였고, 분리력과 분리저항력을 비교 분석하여 분리성능 안전률을 계산하였다.
  • 하지만 파이로볼트 및 파이로푸셔는 러시아 모델을 적용하여 그 부피가 상당히 크며 구성품이 복잡하여 제작 및 취급에 상당한 주의가 요구된다[3]. 이와 같은 상황에서 ball을 사용하여 분리볼트의 내부 구성품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또한 압력카트리지의 압력을 이용하여 새로운 개념의 볼 타입 볼트를 설계하게 되었다.
  • 정적분리시험은 착화기 대신 유압을 사용하여 부리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400 ft-lbs토오크로 장착하였을때 피스톤 분리저항력은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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