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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 2008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5 No.1 (B), 2008 June 30, 2008년, pp.13 - 18
성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 전파통신 공학과) , 강동수 (고려대학교 컴퓨터 전파통신 공학과) , 송치양 (경북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백두권 (고려대학교 컴퓨터 전파통신 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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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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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프로세스는 요구사항 관리와 개발 측면으로 나누어 볼 때 각 특징은 무엇인가? | 요구사항 프로세스는 요구사항 관리와 개발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관리적 측면에는 협상, 베이스라인, 변경관리, 추적성 등이 포함되며, 요구사항 개발 측면에는 도출에서부터 시작하여 분석, 명세, 검증의 단계가 상호 보완적 활동으로 진행 된다. 특히, 분석 단계의 주요 활동으로 도출된 요구사항에 대한 중요도 또는 구현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화를 하는 활동이 있다. | |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서 개발 프로세스의 최 상위 단계로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는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있어 요구사항 분석 단계는 개발 프로세스의 최 상위 단계로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특히, 반복 점증적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경우에 있어 고객 요구사항을 우선순위화하여 제한된 일정과 자원을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론이 필요하다. | |
요구사항 분석 단계가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있어 중요한 근거는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요구사항 분석 단계는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개발 비용 및 유지보수 등의 측면에서 중요하다. 프로젝트 실패의 25%가 요구분석 오류 및 불충분한 사용자 참여에 기인하고 있으며[1], 요구사항의 누락, 모순, 오해, 또는 잘못된 해석으로 인해 발생한 결함 비율이 고객이 제기한 전체 결함의 60%이다[2]. 또한, 요구사항 단계에서 야기된 결함의 제거 비용은 평가 단계에서 제기된 결함에 비해약 10~15배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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