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e-Pub 표준 기반 e-교과서의 구조 설계
Structure design of e-textbook based on e-Pub standard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10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7 No.1(B), 2010 June 30, 2010년, pp.241 - 244  

김소영 (숙명여자대학교) ,  남동선 ((주)한글과컴퓨터)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  이경호 (연세대학교)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디지털교과서를 위해 제안되었던 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플래시 기반으로 구성되거나, 전용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하는 등 교과서의 본질에 충실하지 못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교과서의 본질에 충실하고,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집에서도 사용 가능한 e-교과서 구현을 위해 전자책 표준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 중인 e-Pub 표준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XML 기반의 e-Pub 표준 적용을 위해 초등학교 국어, 영어,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였으며, 과목 별로 상이한 구조 표현을 위해 최소한의 요소(element)를 정의함으로써, 저자 별, 과목 별 구조적 특성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과서에서 필수로 담고 있는 정보를 분석하여 정의하고, 교과서마다 달라지는 구조적 특성과 구성 요소들은 저자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e-교과서 포맷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방침에 따른 e-교과서 제작을 위해 초등학교 교과서의 구조를 분석하고, 전자책 표준인 e-Pub을 적용해봄으로써, 전자책으로써의 e-교과서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e-교과서의 콘텐츠를 e-Pub 표준에 맞게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e-교과서가 실제 학교에서 널리 보급되고 사용되기 위해서는 e-Pub 기반으로 제작 된 e-교과서에 대한 사용성 평가가 필요하며, 향후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한 평가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e-교과서의 활용성과 효용성을 검증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전자책 문서 표준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전자책 문서 표준에는 IDPF의 e-Pub, IEC/TC100의 IEC 표준, 한국전자출판협회의 EBKS 표준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전자출판협회의 EBKS 표준은 무엇이고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현재 KS X 6100 표준으로 제정되어 있는 한국 전자책 문서 표준(EBKS)은 한국전자출판협회에서 한국전자책컨소시엄을 결성하여 개발한 표준으로, 문서에 대한 명확한 논리 구조를 정의함으로써, 전자책 콘텐츠에 대한 정확한 교환을 목적으로 한다.
그 동안 연구·제안되었던 대부분의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태블릿 PC와 같은 IT 기기가 발전함에 따라, 정부부처 및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초중고생의 교과서를 디지털화 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그 동안 연구·제안되었던 대부분의 디지털 교과서는 플래시 기반으로 구성되거나, 전용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하는 등, 교과서의 본질에 충실하지 못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을 통해 CD 형태의 e-교과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무거운 책가방'을 해소하고, 이를 시작으로 향후 IT 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개인용 모바일 형태의 e-교과서로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