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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 2010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7 No.1(B), 2010 June 30, 2010년, pp.401 - 405
한성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규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신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중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박민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주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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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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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M이란? | eSCM은 IT 아웃소싱 사업에 있어서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품질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IT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에게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역량을 평가하는 모델이다. eSCM 은 제안, 협상, 계약, 서비스 설계, 구축, 서비스 제공, 서비스 수준 관리(SLA) 등 아웃소싱의 핵심 이슈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 |
ITSM 구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ITSM 구축은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하여 추진하게 되며,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요구된다. : 1단계(IT 서비스 지원 및 제공 프로세스 정립), 2단계( ITSM 자동화 시스템 구축), 3단계(구축된 프로세스 및 시스템의 내재화, ISO20000 Enabling 수행, 국제표준 ISO 20000 인증 획득). | |
ITSM란? | ITSM(IT Service Management)란 합리적 비용 범위 내에서 합의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자원, 기술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선진적 IT 관리체계다. ITSM 적용을 통해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는 IT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향상시키고, IT 서비스에 대한 공통적 용어와 관리 지표를 활용해 명확한 의사 소통 채널을 갖추게 됨으로써 비용 절감 및 서비스 품질 향상 효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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